현대차, 美 모터스포츠 대회서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 세워

아이오닉 5 N 활용…SUV·크로스오버 참가
개조 부문 9분 30.852초 기록하며 우수성 알려
비개조 부문서도 신기록 세워…전동화 성공적
  • 등록 2024-06-24 오전 9:00:17

    수정 2024-06-24 오전 9:00:17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차(005380)가 23일(현지시각)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에 출전해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을 주행하는 ‘아이오닉 5 N TA Spec’ 차량. (사진=현대차)
미국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모터스포츠 대회로 ‘구름 위의 레이스’라고 불린다. 로키산맥의 파이크스 피크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차량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수 있어서다.

이번 대회는 해발 2862미터(m)에서 경기를 시작해 4302m에 위치한 결승선까지 총 길이 19.99㎞의 오르막 구간으로 이뤄져 있다. 총 156개의 코너 구간도 곳곳에 위치해 차량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 안전성을 확보해야 완주할 수 있다.

현대차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활용해 이번 대회 익스히비션(Exhibition) 부문 양산형 전기차 SUV(스포츠유틸리티차)/크로스오버 개조·비개조 차량으로 각각 참가했다.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을 주행하는 ‘아이오닉 5 N TA Spec’ 차량. (사진=현대차)
개조 차량으로는 아이오닉 5 N을 기반으로 험난한 레이스에 최적으로 세팅된 ‘아이오닉 5 N TA(타임어택) 스펙(Spec)’ 차량을 출전시켰다. 기존 양산차량과 동일한 고용량 배터리와 고출력 모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출력을 최대 687마력까지 증대했다.

또 충격 흡수 장치, 18인치 슬릭 타이어, 공기역학성능 강화 설계 등 모터스포츠 전용 패키지를 탑재해 드라이버가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레이스를 펼칠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제공했다.

운전자로는 현대차 월드랠리팀 다니 소르도와 모터트렌드 저널리스트인 랜디 폽스트가 각각 출전했다.

노련한 주행으로 다니 소르도가 9분 30.852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하며 종전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량 세단 최고 기록인 9분 54.901초를 경신하며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익스히비션 부문 1위 뿐만 아니라 종합순위 3위를 차지하며 높은 기록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비개조 차량으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은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유명한 론 자라스가 드라이버로 나서 10분 49.267초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기존 비개조 양산형 전기차 세단 최고 기록인 11분 2.801초를 새로 썼다.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을 주행하는 ‘아이오닉 5 N’ 차량.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높은 난이도로 악명이 높은 이번 대회에서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데 성공하며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아이오닉 5 N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다시 한 번 증명해냈다고 자평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서 깊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참가해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성능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N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고 이를 통한 기술 개발로 고객들이 원하는 차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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