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도 스트라이커 손흥민' 드디어 베일 벗은 클린스만식 공격 축구

  • 등록 2023-03-24 오후 10:38:24

    수정 2023-03-24 오후 10:40:02

24일 오후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 콜롬비아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을 마친 클린스만 감독이 손흥민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울산=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한국 축구대표팀 지휘봉을 새롭게 잡은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의 축구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클린스만 감독이 이끈 한국 축구 대표팀은 24일 오후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콜롬비아와 친선경기에서 2-2로 비겼다.

전반 10분과 전반 47분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연속골을 터뜨려 2-0으로 앞섰지만 후반전 시작 5분 만에 하메스 로드리게스와 호르헤 카라스칼에게 연속 실점을 내줘 무승부에 만족해야 했다.

이날 경기는 지난해 12월 브라질과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이후 한국 대표팀이 치르는 첫 A매치였다. 아울러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끌고 작별한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의 후임으로 대표팀 사령탑에 오른 클린스만 감독의 데뷔전으로 관심이 쏠렸다,

클린스만 감독은 콜롬비아전에 앞서 공격축구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1-0으로 승리하는 것보다 4-3으로 이기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의 말처럼 클린스만 감독은 공격에 무게를 둔 모습이었다.손흥민을 최전방 원톱을 뒷받침하는 쉐도우 스트라이커로 기용했다. 사실상 투톱이나 다름없었다. 위치를 가리지 않고 전 지역을 자유롭게 누비면서 득점과 전방 압박에 집중했다.

손흥민이 전반에 2골을 넣은 것은 물론 여러 차례 과감한 슈팅을 때린 것도 이러한 전술의 영향이 컸다.

공격적인 성향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벤투 전 감독 시절과 마찬가지로 좌우 풀백들이 높은 위치까지 올라와 공격에 적극 가담했다. 공격수와 미드필더들도 수비시 뒤로 물러서기보다 전방에서 과감하게 압박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강호 콜롬비아를 상대로 경기를 지배할 수 있었던 것도 이 같은 공격적인 플레이가 빛난 결과였다.

하지만 공격에 무게 중심이 쏠리다 보니 수비에선 불안함이 드러나기도 했다. 특히 후반 초반 2골을 실점하는 상황에선 허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빠른 역습에 수비 조직력이 흔들렸다. 상대 공격수를 순간적으로 놓치면서 어이없이 골을 내줬다.

특히 공격진의 위치가 높이 올라가 있다 보니 중앙 미드필더가 커버하는 범위가 그만큼 넓어졌다.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 이날 현장 중계 해설을 맡은 전 국가대표 공격수 이천수 해설위원도 “클린스만호에서는 미드필더들이 공격과 수비에서 넓게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힘들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