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만에 돌아온 '아바타2', 한국 최초 개봉 택한 이유는 [종합]

제임스 카메론 "韓 매우 중요한 시장, 세계 영화업계 표준"
전작 이은 환경 보호 메시지…가족의 의미 새롭게 담아내
"3시간 10분 길다고? 좋은 건 많을수록 좋아"
  • 등록 2022-12-09 오전 11:45:29

    수정 2022-12-09 오전 11:45:29

[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제임스 카메론 감독(왼쪽부터)과 존 랜도 프로듀서, 배우 스티븐 랭, 시고니 위버, 조 샐다나, 샘 워싱턴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아바타2: 물의 길’ 내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아바타’ 이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3년 만에 내놓은 ‘아바타2’는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오는 14일 개봉한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 최초 개봉을 하는 것이죠.”(제임스 카메론)

13년 만에 돌아온 거장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2’가 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극장가에 다시 한 번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킬지 주목된다.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열린 영화 ‘아바타: 물의 길’(감독 제임스 카메론, 이하 ‘아바타2’) 제작발표회에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비롯해 존 랜도 프로듀서, 배우 샘 워싱턴, 조 샐다나, 시고니 위버, 스티븐 랭이 참석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오는 14일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을 앞둔 ‘아바타: 물의 길’은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 분)와 네이티리(조 샐다나 분)가 가족을 이룬 뒤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 및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지난 2009년 역대 흥행 스코어 1위를 기록한 ‘아바타’에 이어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3년 만에 선보인 후속작이다. 감독 및 배우들은 이날 일정 수행 및 영화 홍보차 전날 내한했다.

먼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한국에 와서 기쁘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영화를 대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와 있다”고 인사를 건넸다.

그는 첫 번째 영화 ‘아바타’와 마찬가지로 ‘아바타: 물의 길’에도 동일하게 환경 및 자연에 대한 메시지를 담았다고 소개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아무 이유 없이 바다와 환경을 파괴하고 자원을 탈취하고 있는 것을 그리고 싶었다”며 “다이버와 탐험가로 수천시간을 바다 아래에서 보내고 있다. (그것이) 인류에게 가져다 주는 의미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느끼고 있다고 본다. 그것들은 삶을 가능케 하는 원천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아무리 잊으려 해도 지금 해양의 많은 종들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포획과 남획으로 인해 사라져가는 위기를 맞이했다”며 “그렇기 때문에 (생명 및 환경 보호를 위해)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아바타2: 물의 길’ 내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아바타’ 이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3년 만에 내놓은 ‘아바타2’는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오는 14일 개봉한다.
전작이 인간의 욕심으로 인한 환경 파괴 위협 등에 맞선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의 로맨스를 다뤘다면, ‘아바타: 물의 길’에선 가족애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제임스 카메론은 이와 관련해 “영화는 첫 째로 탐험의 이야기면서 가족의 감동적인 스토리를 담고 있다”며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닌, 잔상으로 계속 생각하고 느끼게 해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무언가를 가르치기보단 느끼게 하는 영화”라며 “그리고 바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고도 부연했다.

그레이 박사 역의 시고니 위버 역시 이같은 메시지에 공감했다. 그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말에 동의한다”며 “사실 우리는 해양세계와 관련이 많다. 이 영화는 무언가를 가르치는 게 아닌, 가슴 벅찬 경험을 가져다준다. 내가 이 영화에 함께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함께 노력해서 기후 변화 등 문제들을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생각도 덧붙였다.

‘가족’의 의미는 이 영화의 또 다른 메시지로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우리는 다른 행성에 가본 적이 없지만, 우리는 모두 가족의 일원이다. 가족을 다 꿈꾸고 희망한다”며 “가정을 꾸리는 건 힘들다. 그래서 이 영화는 가족이 함께해야 더 강인해진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스티븐 랭(쿼리치 대령 역)을 다시 이 영화에 넣고자 많은 노력을 했다. 스티븐 랭의 배역이 사실상 새로운 형태로 나오는데, 이 과정에서 아들과의 관계가 만들어진다”며 “입양된 아이도 등장하는데 여러 가족의 요소를 담았다고 볼 수 있다. 창조적인 새로운 관계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아바타’보다 새로운 것들이 창조되면서, 새로운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귀띔해 기대를 자아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제임스 카메론 감독(왼쪽부터)과 배우 샘 워싱턴, 조 샐다나, 시고니 위버, 스티븐 랭, 존 랜도 프로듀서가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아바타2: 물의 길’ 내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아바타’ 이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3년 만에 내놓은 ‘아바타2’는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오는 14일 개봉한다.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 분), 쿼리치 대령(스티븐 랭 분) 등 전작의 주요인물들의 달라진 변화를 관측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극 중 제이크 설리(토루크 막토)는 이번 작품에서 가족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부족에 들어간 후 가족 및 부족, 판도라 행성을 지키려 고군분투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샘 워싱턴은 “가족을 위해서라면 희생하지 않을 게 없다”며 “‘아바타’에선 제이크가 새로운 문화에 눈을 뜨고 사랑을 만나는 여정을 했다면, ‘아바타: 물의 길’에서는 소중한 존재를 보호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귀띔해 궁금증을 유발했다.

스티븐 랭은 “화살을 맞았는데, 감독님이 재탄생을 시켜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느꼈다”며 “거기에 (캐릭터에 대해) 조금 더 깊이를 넣고, 아이디어를 내주셔서 감동이었다“고 제임스 카메론 감독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불굴의 정신, 적대감을 갖고 굽히지 않는 마음 등 쿼리치 대령의 정체성을 속편을 통해 더 확장시켜주신 것 같다”며 “이 사람이 감정, 심장이 있는 사람인지를 더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줬다”고 설명했다.

3시간 10분의 긴 러닝타임으로도 주목을 받았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이에 대한 질문이 등장하자 “같은 돈을 내고 영화를 볼 때 길면 좋은 것이 아닌가“라고 되물으며 ”영화가 형편없지 않는 이상,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화가 길다는 불만은 없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소설에도 단편 소설이 있고 장편 소설이 있다. 이 영화는 장편 소설과 같은 영화“라고 소개하며 ”내가 만든 ‘타이타닉’도 러닝타임이 긴데 흥행했다. 영화를 본 사람들은 영화가 길다는 불평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좋은 것은 많을수록 좋은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유발했다.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을 앞둔 소감과 함께 한국 시장에 애착,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첫 번째 영화가 한국에서 아주 많은 인기를 끌었던 것을 알고 있다”며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전 세계 영화 업계의 표준이 한국 시장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바타2’는 최고의 영화적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큰 대형 스크린에서 보는 게 첫 번째고 사운드도 있다“고 예고했다.

한편 ‘아바타 : 물의길’은 오는 14일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개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