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주 어글리어스 대표는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고물가 시대를 맞아 못난이 농산물과 소분 단위 판매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어글리어스는 올해 1분기 웹사이트 회원 수와 정기배송 구독자가 25만명, 7만7000명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2.5배, 2배 늘었다.
어글리어스의 가장 큰 특징은 소분과 친환경이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7~9종의 제철 채소가 담긴 상자를 배송해준다. 이 상자에는 감자 1개, 당근 1개, 양파 2개 등 소분 단위로 담아 배송한다. 비선호 채소를 골라내는 것도 가능하다. 모두 무농약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가에서 공수해 온다. 버려지는 친환경 채소를 먹을 만큼만 배송해 환경보호에도 일조하고 있다.
최 대표는 “최근 고물가와 친환경 경향이 겹치면서 ‘먹을만큼만 소비하자’는 생각이 확산하고 있다”며 “일반 묶음 채소를 구입해 10개 중 8개를 버리게 된다면 이는 사회적인 큰 낭비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전혀 경제적인 소비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보통 소분 채소는 인건비와 포장비 등으로 가격이 더 올라가기 마련”이라며 “유통 구조를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어글리어스는 전국 400여 농가에서 140여 종의 못난이 채소를 공급받고 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물류센터에서 이들 농산물을 모아 직접 선별하고 소분하는 작업을 한다. 강점은 이 과정에서 나오는 데이터다. 못난이 농산물은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특성 탓에 아직 뚜렷한 관련 통계나 데이터가 없다. 하지만 어글리어스는 그간의 데이터로 이를 ‘예측 가능 범위’로 만들고 있다.
이를 토대로 개인 큐레이션 등 소분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과거 사업 초창기에는 고객의 채소 선택지가 제한적이었다. 최 대표는 “해를 거듭할수록 고객과 농가의 데이터가 쌓이면서 서비스를 확대할 근거가 생기고 있다”며 “못난이 과일 손질 배송 등 장기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는 소분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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