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런 된 퍼플키스 "매 맞을 준비 되어있습니다"[인터뷰]

19일 6번째 미니앨범 'BXX' 발매
멤버들 의견 적극 반영 첫 앨범
힙한 이지리스닝곡 ‘BBB’ 타이틀
  • 등록 2024-03-19 오후 12:31:00

    수정 2024-03-19 오후 12:31: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매 맞을 준비도, 당근 먹을 준비도 되어있습니다.”

걸그룹 퍼플키스(PURPLE KISS·나고은, 도시, 이레, 유키, 채인, 수안)가 밝힌 범상치 않은 컴백 각오다. 퍼플키스는 6번째 미니앨범 ‘BXX’(비엑스엑스)로 19일 컴백한다. 지난해 9월 싱글 ‘페스타’(FESTA)를 낸 이후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멤버들은 이번 컴백을 준비하면서 소속사 RBW에 음악 및 콘셉트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컴백에 앞서 지난 13일 이데일리와 라운드 인터뷰로 만난 여섯 멤버는 “제작에 직접 참여한 앨범으로 컴백하게 돼 설렌다”면서 “새로운 매력을 어필하며 더 많은 팬을 끌어모으고, 이미 ‘입덕’하신 분들이 한 번 더 퍼플키스에게 빠지게 만들도록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퍼플키스 멤버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심한 끝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택한 곡인 ‘BBB’(비비비)다. 나고은은 역대 타이틀곡 중 가장 쉽게 들을 수 있는 노래 같다고 반응하자 “이전보다 조금 더 편안하고 친숙하게 대중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마음이 컸다”고 맞장구쳤다. 수안은 “힙한 이지 리스닝 트랙이자 꽂히는 후렴 구간이 있는 곡이라 타이틀곡으로 결정했다”고 말을 보탰다. 도시는 “‘노래가 좋은데 취향을 탈 수 있을 것 같다’는 댓글을 보면서 아쉬움을 느꼈다”면서 “중독성 강안 이지리스닝 트랙인 ‘BBB’로 퍼플키스의 매력과 실력을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채인은 “수많은 데모곡을 들었는데 만장일치 곡이 안 나왔다. 그러던 중 도입부부터 꽂히는 ‘BBB’를 만났고, 우리가 하고자 했던 무겁지 않은 콘셉트와 잘 어울리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컴백 준비 과정을 돌아봤다.

퍼플키스는 4세대 걸그룹계를 대표하는 ‘콘셉트돌’로 손꼽힌다. 이들은 그간 ‘마녀’, ‘좀비’, ‘괴짜’ 등 다채로운 콘셉트를 앞세운 음악과 퍼포먼스를 선보여왔다. 이번에는 짓궂은 장난을 일삼으며 사회에 억압받는 이들에게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는 ‘힙한 빌런’을 콘셉트로 잡았다. 이에 맞춰 ‘BBB’ 노랫말에는 자유를 찾아 세상에 맞서는 여섯 빌런의 이야기를 담았다. 작사에 참여한 수안은 “퍼플키스는 늘 새로움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번에도 음악적 결은 달라졌지만 방향성 자체는 유지했다”면서 “선을 넘지 않는 나쁜 짓을 하는 빌런들의 이야기를 발랄하고 귀엽게 표현해봤다”고 말했다. 이어 수안 “남들의 시선 때문에 자신의 주장을 못 펼치때가 있지 않나. 저희도 직업상 그런 순간이 있는데, 비슷한 감정을 느껴본 많은 분이 공감하면서 짜릿함을 느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앨범명 ‘BXX’은 ‘베스트 프렌즈 포에버’(Best Friends Forever)의 줄임말이다. SNS상에서 해시태그로 자주 쓰이는 ‘BFF’를 여성 염색체를 의미하는 ‘XX’로 변주를 준 형태로 바꿔 퍼플키스 여섯 멤버의 끈끈한 우정을 강조했다. 채인은 “컨셉슈얼한 앨범들이 많았다보니 여섯 멤버의 이야기는 많이 풀어내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 앨범 기획 단계 때부터 저희의 이야기를 많이 담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고, 자연스럽게 ‘우정’을 키워드로 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앨범 키워드에 맞춰 타이틀곡 ‘BBB’ 무대 의상을 통일성 있게 맞췄고, 안무에 주먹 인사와 같은 동작도 추가했다”면서 “‘BXX’ 활동을 통해 여자들의 진한 우정과 퍼플키스의 ‘케미’를 멋지게 보여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앨범에는 ‘BBB’를 비롯해 ‘인트로 : 크러시’(Intro : Crush), ‘비터 스윗’(BITTER SWEET), ‘토이 보이’(Toy Boy), ‘하트 어택’(Heart Attack), ‘보이저’(Voyager) 등 총 6개의 트랙을 수록했다. 수록곡 중에서는 멤버 나고은의 자작곡인 ‘보이저’(Voyager)가 앨범 주제인 ‘우정’과 가장 가깝게 맞닿아 있는 곡이다. 나고은은 “꿈을 꾸는 사람을 항해사에 빗대어 표현한 곡”이라면서 “멤버들 생각을 하면서 가사를 썼다”고 말했다. 이어 “‘새해얀 도화지 위를 색칠할 너와 나의 스토리’라는 가사가 포인트”라면서 “눈을 감고 음악을 감상하는 분들의 머릿속에 바다가 펼쳐졌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했다. 채인이 음악 작업에 참여한 또 다른 수록곡 ‘하트 어택’의 주제는 ‘청춘’이다. 채인은 “청춘인 지금만 느낄 수 있는 두근거림을 표현하고자 한 곡”이라면서 “팬분들이 가벼우면서도 가슴을 뛰게 하는 곡인 ‘쏘 와이’(So WhY)라는 곡을 좋아해주셨는데, 그 곡의 연장선 같은 느낌으로 작업해봤다”고 설명했다.

2020년 11월 데뷔한 퍼플키스는 어느덧 햇수로 데뷔 4년 차 그룹이 됐다. 이들은 최근 미주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일본에서 정식 데뷔 활동을 펼치는 등 또 한 번의 성장을 이뤄내며 K팝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키웠다. 나고은은 “다양한 연령과 성별의 팬분들이 미주 투어 현장을 찾아주셨다”며 “퍼플키스 음악을 공감해주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체감하며 뿌듯함을 느꼈고, 더 많은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된 계기였다”고 돌아봤다. 채인은 “무대 의상을 똑같이 만들어서 입고 온 팬분들도 많았다. 저희를 닮아서인지 ‘금손’인 분들이 많은 것 같다”며 웃어 보였다.

아이돌 동료들 중 퍼플키스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즐기는 이들도 많아졌다. 나고은은 “트리플에스의 김유연 님이 팬들과 소통하면서 저희 노래를 좋아한다는 언급을 해주신 적이 있다. 너무 감사해서 활동이 겹쳤을 때 직접 가서 인사드렸다”며 미소 지었다. 유키는 “XG의 마야 님이 저희가 인사를 갔을 때 ‘데뷔곡 잘 들었다’면서 춤까지 직접 추셔서 인상 깊었다”는 에피소드를 꺼냈다. 채인은 “엔믹스 설윤 님은 음악플랫폼에 공개한 플레이리스트에 저희 노래를 넣어 주셨더라”면서 “저희 노래르 추천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희 또한 엔믹스 노래를 잘 듣고 있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고 했다.

퍼플키스는 계속해서 자신들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차별화된 정체성을 강조하다 보면 머지않아 궤도에 오를 날이 올 거라고 믿고 있다. 멤버들은 “조급해하지 않고 단단함을 갖춘 팀으로 성장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입을 모으면서 “일단 지금은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기다려주신 팬분들에게 보답할 수 있는 활동을 펼치자는 생각이 가장 크다”고 했다. “의견을 많이 반영한 앨범을 내는 게 처음이란 부담감도 있는데, 매 맞을 일보단 당근 먹을 일이 더 많기를 바라고 있어요. (미소). 목표는 음원차트 톱10 진입니다.”(퍼플키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