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韓 인증기관 첫발…수출기업의 든든한 동반자 될 것”[만났습니다]①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원장
올 10월 폴란드에 종합인증기관 GCB 설립
'韓기업 중심' 의료기기 등 현지 인증서비스
"명실상부 글로벌 종합 인증기관으로 키워,
기업 인·허가 수출장벽 극복 교두보 될 것"
  • 등록 2023-12-12 오전 5:30:00

    수정 2023-12-12 오전 5:30:0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유럽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의 현지 인증을 돕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은 최근 경기도 과천 본원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가 해외 종합인증기관을 설립하는 첫 도전인 만큼 막중한 사명감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원장이 최근 경기 과천 KTR 본원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KTR은 전 산업분야에서 시험·인증·기술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시험·인증기관이다. 매년 3만여 기업에 47만여 건의 시험성적서를 발급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폴란드 바르샤바에 유럽 현지 종합인증기관(GCB)’을 설립했다. 우리나라 시험·인증기관이 해외에 직접 인증기관을 설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곳에선 유럽 시장에서 제품의 유통·판매를 위해 필수적인 CE인증을 발급한다. 국내 기관들은 지금까지 현지에 지사를 설립하거나 현지 기관과 시험 결과 상호인정 협약을 맺는 방식으로 국내 기업의 현지 인증을 지원해왔는데, 이제 GCB를 통해 직접 CE마크를 부여한다. 김 원장은 “우리 수출 기업들의 시간과 비용 부담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폴란드와 그 주변 지역은 한국 기업의 진출이 활발해 현지 공장설립 인·허가 수요도 많다. KTR이 유럽 인증 거점으로 폴란드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다.

김 원장은 2027년까지 EU 제품 유통에 반드시 필요한 부문별 CE인증 자격을 차례로 획득해 명실상부한 현지 종합인증기관으로 키우려 한다. 기계 분야의 CE인증 권한을 확보한 뒤 △전기전자 △이차전지 △반도체 △자동차 △탄소중립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등으로 인증 범위를 점차 확대한다는 목표다.

김 원장은 “원래는 의료기기 인증 지원을 위해 GCB 설립을 추진해왔으나, 이제 유럽내 주요 인증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인증기관으로 목표를 전환했다”며 “KTR의 54년 시험·인증 노하우를 활용해 GCB를 세계적 인증기관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현철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폴란드 GCB 설립이 갖는 의미는?

“우리나라 시험·인증기관이 처음으로 해외에 종합인증기관을 설립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도전이다. 우리는 현지 인증 사업을 확대할 수 있고, 유럽 시장에 진출한 우리 기업도 현지 인증 여건이 좋아질 수 있다. 우리 기업이 갈수록 복잡해지는 현지 인·허가 수출 장벽을 극복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원장이 최근 경기 과천 KTR 본원에서 진행한 인터뷰 도중 올해 진행한 해외 인증기관과의 주요 양해각서(MOU) 체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처럼 현지 인증기관과 시험 결과를 상호 인정하는 협정(MRA)을 맺는 방식도 있는데?

“물론 MRA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KTR은 현재 45개국 216개 기관과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계속 늘려가고 있다. 하지만 이 방식에는 한계가 있다. 두 기관이 MOU를 맺더라도 100% 신뢰 아래 모든 분야에서 MRA를 맺을 순 없다. 우리가 GCB처럼 직접 현지 종합인증기관을 설립하면 EU에선 모든 인증 분야에 대해 MRA를 맺을 수 있게 된다.”

-앞으로 GCB를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내년 4월까지 기본적인 CE인증 권한을 취득한 후 전기·전자, 이차전지, 반도체, 자동차, 탄소중립,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등의 분야로 인증 권한을 늘려 종합 인증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갖출 계획이다. 현재 8명인 직원도 3년 안에 33명까지 늘릴 예정이다. 2032년에는 직접 매출 500억원, 연관 매출 1400억원의 명실상부한 글로벌 종합 인증기관으로 키우겠다.”

-처음엔 종합인증기관이 아닌 의료기기 인증 기관을 만들 계획이었는데.

“맞다. EU 의료기기 인증 제도가 ‘가급적 지켜야 할 지침’(MDD, Medical Device Directive)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규정’(MDR, Regulation)으로 강화되면서 이를 인증해주는 기관이 130여 개에서 30여 개로 확 줄었다. 현지 의료기기 인증 비즈니스가 늘어날 것으로 봤다. 그런데 EU에서 의료기기 인증 기관이 되려면 통상 3~4년이 걸린다. 마냥 기다릴 것이 아니라 협력사들과 협의해 종합인증기관 설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폴란드 인근에는 우리 첨단산업 기업도 많은 만큼 우리 기업의 현지 인증을 지원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해외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

“KTR은 국내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시험·인증기관이다. 정부가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관세 장벽을 낮춰 우리 무역 영토를 넓히듯, KTR도 국내 경쟁보다는 해외에서 영토를 넓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 세계 협력 기관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만들어 우리 기업의 현지 인증을 더 촘촘히 지원하려 하고 있다.”

-작년 10월16일 원장 취임 후 1년 2개월여 지났다. 그간 어떤 활동에 주력했나

“거의 매월 협력 기관을 찾아 해외를 다녔다. 윤석열 대통령 국빈방문 경제사절단에도 두 차례 동행했다. 이를 통해 17개국 29개 기관과 새롭게 MOU를 맺었다. 내가 현지 기관을 찾거나 협력 기관장이 KTR을 찾으면 확실히 상호 신뢰가 커진다. 이는 곧 기관 간 상호 인정 확대로 이어진다.”

-3년 임기 중 3분의 2 남짓 남았다. 앞으로의 포부는

“1등 시험·인증 기관으로서 다른 기관이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분야를 선도할 생각이다. 바이오나 의료기기, 화학물질은 KTR의 뿌리인 화학 분야인 만큼 우리가 앞으로도 각국의 관련 규제 대응을 이끌어줘야 한다. 2010년 일찌감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검·인증 기관으로 지정받은 만큼 탄소중립 분야에서도 역할을 키우려 하고 있다. SW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양자컴퓨팅, 아울러 이차전지 전 주기 시험·평가·인증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에 대한 시험·인증 지원 방안은?

“우리가 하는 일 자체가 기업 지원이다. 우리 기업이 수출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우리 기업의 수출을 가로막는 해외 인증이 있다면 어떻게 해서든 취득 가능하도록 원스톱 지원하겠다. 준공공의 성격을 띤 시험·인증기관의 숙명이다.”

■김 원장은…

△1968년생 △순천고 △숭실대 화학공학 학·석사 △기술고시 28회(1992년) △특허청 심사1국장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 △무역위원회 상임위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