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고나 커피' 뜨니 '쫀드기'도 뜨네…레트로 간식 인기

동서식품, 1980년대 판촉물로 인기 끌던 '마호병' 재출시
이마트, 레트로 상품 한데 모아 기획전
  • 등록 2020-05-09 오전 7:00:00

    수정 2020-05-09 오전 7:00:00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올해도 ‘레트로(복고) 트렌드’가 유통·식품업계 전반을 관통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과거의 상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 상품이 인기였다면, 올해는 아예 과거의 상품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에선 각종 추억의 간식 판매량이 오르는 한편, 레트로 감성의 ‘굿즈’도 선보이고 있다.

8일 지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 달(3월 13일 ~ 4월 12일) 동안 달고나, 고무과자(쫀드기), 오란다 등 추억의 간식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배 이상 급증했다.

CU가 선보인 ‘추억의 간식’ 시리즈. (사진=BGF리테일)
코로나19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달고나’와 ‘달고나커피 만들기’가 인기를 끌면서 추억의 간식이 주목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달고나에 대한 관심은 쫀드기와 오란다로 이어졌다.

지마켓에서 ‘달고나 만들기 세트’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이(198%) 늘었다. 불에 살짝 구워 먹는 쫀디기의 경우 판매량이 2배 이상(160%) 증가했고, 바삭한 식감이 재미있는 오란다 역시 85%로 대폭 신장했다.

옥수수 알갱이같이 생긴 밭두렁과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꼽히는 뻥튀기는 각각 작년보다 61%와 31%씩 오름세를 보였고, 달콤한 맛의 소라과자는 21% 더 판매됐다.

이 같은 현상은 G마켓 판매 베스트 순위에서도 확인된다. 지난 14일 과자 판매 인기순 10위 내에 오란다와 쫀디기가 각각 3위와 4위를, 뻥튀기가 9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24위에 소라과자 28위에 이브콘, 36위에 별사탕이 든 뽀빠이가 등극하면서 레트로 간식의 인기를 입증했다.

추억의 간식 인기에 맞춰 편의점 CU도 ‘추억의 간식 시리즈’를 출시했다.

CU가 선보인 추억의 간식 시리즈는 쫀드기, 단짝 캔디, 삼거리 캔디 등 8종이다. 1970~1980년대에 유년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먹어봤을 간식들을 패키지부터 맛까지 그대로 구현했다.

특히, ‘단짝 캔디’는 친한 친구와 나눠먹는 사탕을 컨셉트로 용기 하나에 딸기맛과 포도맛 캔디를 반씩 나눠 담아 두 가지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삼거리 캔디’는 신호등처럼 알록달록한 색을 입힌 네 가지 맛(딸기, 포도, 레몬, 감귤) 알사탕이 담겨있다.

과거엔 학교 앞 문방구의 불량식품으로 여겨지던 간식이었지만, CU의 쫀드기, 단짝 캔디, 삼거리 캔디는 모두 식품 안전관리인증기준인 HACCP을 획득했다.

동서식품은 1980~1990년대 감성을 담은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을 출시하고 한정 판매하고 있다.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은 한 색감을 바탕으로 예스러운 타이포그래피 등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이 특징이다. ‘셑-트’, ‘있읍니다’ 등 과거 맞춤법을 사용해 레트로 감성을 한층 더했다.

특히 이번 한정판은 레트로 스타일 보온병 세트와 머그 세트로 주목받고 있다. 레트로 스타일 보온병은 일명 ’마호병‘으로 불리며 1990년대 맥심 커피의 판촉물로 높은 인기를 끈 빨간색 보온병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 출시 70주년을 맞아 한정판 상품을 선보였다.

동서식품 ‘맥심 레트로 에디션’ (사진=동서식품)
칠성사이다 한정판 상품은 지난 70년 동안 바뀐 칠성사이다의 5가지 병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문구류, 컵, 마그넷오프너 등이다.

또 150㎖ 용량의 칠성사이다 12병을 멀티박스에 담은 ‘빈티지 미니어처 세트’도 선보였다.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칠성사이다 병 디자인 3종을 담아 소비자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플라스틱 보관 박스까지 그대로 축소 재현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이마트는 지난달 29일까지 맥심, 칠성사이다 등 장수 브랜드의 한정판 기획상품과 함께 추억의 먹거리, 문구용품 등을 한데 모아 최대 40% 할인하는 기획전을 진행했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에서 은박지를 깐 불판에 구워먹던 ‘냉동 삼겹살’과 노란 종이 봉투에 담긴 ‘옛날 통닭’ 등 7080년대를 떠올리는 추억의 먹거리와 SNS상에서 화제인 각종 추억의 놀이들을 재현한 상품 등을 엄선했다.

옛날 방식 그대로 매장에서 바로 튀겨낸 ‘옛날 통닭’도 추억의 모습 그대로 별도 제작한 노란 종이봉투에 담아 6,000원(국내산/마리)에 선보인다. 국내산 냉장 계육을 얇은 가루 파우더만 입혀 튀겨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재현했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부모에게는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흔히 접하기 어려운 새롭고 재미있는 간식이나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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