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결국 집단소송으로 번진 BMW사고

  • 등록 2018-07-31 오전 6:00:00

    수정 2018-07-31 오전 6:00:00

잇단 ‘주행 중 화재’로 물의를 빚고 있는 BMW 차량에 리콜 조치가 내려진 가운데 첫 소비자 집단소송이 제기됐다. BMW 소유주 4명은 어제 서울중앙지법에 BMW 코리아와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냈다.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사고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BMW 측의 무책임한 대응에 뿔난 소비자들이 행동에 나선 것이다. 이번 소송이 한국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수입차 업체들의 안하무인 행태를 뿌리 뽑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BMW 화재사고는 이미 몇해 전부터 문제가 됐다. 그제는 강원 치악휴게소 인근에서, 어제도 인천 북항터널에서 BMW 차량에 불이 나는 등 올해도 벌써 10여대가 불길에 휩싸였다. 그런데도 BMW 측은 “차량이 전소해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보상할 수 없다”는 책임회피성 말만 되풀이해 왔다. 결국 최근 화재 원인이 배기가스순환장치 결함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토교통부가 리콜 결정을 내렸다. 변명으로 일관하다 여론에 떠밀려 뒤늦게 조사에 나선 자체가 소비자 안전을 무시한 처사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수입차 업체들의 부도덕한 행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015년 아우디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건에 이어 2017년에는 BMW, 벤츠, 포르셰 등이 배출가스 인증서류를 위·변조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4월에는 아우디폭스바겐과 포르쉐가 또 다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했다가 덜미가 잡혔다. 이쯤이면 조작·위조에 해당되지 않는 수입차는 거의 없다고 할 정도다. 턱없이 부족한 애프터서비스망에 비싼 수리비 등 서비스 부재 횡포도 개선될 기미가 없다.

올 상반기 국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3.1% 감소한 반면 수입차 판매량은 무려 18.6%나 증가했다. 이처럼 수입차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만 수입차 업체들은 그에 걸맞은 책임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집단소송과는 별개로 차체 결함 등 화재 원인을 명확하게 가려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수입차라고 불이익을 받아서도 곤란하지만 특혜가 주어져서도 안 된다. 소비자들도 외제차의 봉이 되지 않으려면 각성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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