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신문 현실 외면한 정부 열독률 조사

  • 등록 2022-01-25 오전 5:55:00

    수정 2022-01-25 오전 5:55:00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정부가 새로운 정부광고 집행 지표로 도입하기로 한 신문 열독률 조사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7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실시한 조사가 실제 언론 환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오류 투성이라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 광도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한국신문협회·한국지방신문협회·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등 신문 유관 단체들은 24일 성명을 내고 “(열독률 조사가) 표본 선정 기준이나 가중치 부여 등 오류가 많아 신뢰성과 타당성을 상실하고 있다”며 신문 열독률 조사의 정부광고 집행 지표 활용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ABC협회의 부수 공사를 대신해 신문 열독률 조사를 정부광고 집행 기준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고, 지난달 말 그 결과를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이 진행한 신문 열독률 조사는 그러나 표본 선정기준과 가중치 부여 등에 오류가 많아 타당성을 잃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신문 유관 단체들은 무엇보다 이번 조사가 가구 구독률만 조사대상에 포함했다는 점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실제 신문 소비 형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신문 유관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신문은 가정보다 영업장에서 보는 비율이 높아졌는데도 영업장을 조사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반쪽짜리 조사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조사가 ABC협회의 발행 및 유가부수와 부합되지 않는 점도 오류로 지적된다. 일부 지역신문사의 경우 열독률은 물론 구독률(유료구독률 포함) 수치가 0으로 집계돼 실제 발행부수와 유료부수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ABC협회 부수인증 방식이 공정하지 못하다며 신문 열독률 조사를 그 대안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정작 열독률 조사도 오류 투성이임이 드러났다. 문제점이 확인된 만큼 열독률 조사를 정부 광고집행 기준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는 중단돼야 하다. 그렇지 않다면 정부 광고 집행에 대한 불공정 시비는 더욱 심화될 것이 자명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