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로 옮겨붙은 시멘트·레미콘 전선…국감서도 언급될 듯

레미콘, 국회 방문해 기습적 시멘트값 인상 부작용 호소
시멘트사도 원자잿값 상승 등으로 불가피한 상황 설명
산자위, 전근식 한일현대시멘트 대표 국감 증인 채택
  • 등록 2022-10-02 오전 9:00:00

    수정 2022-10-02 오전 9:00:00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시멘트 가격 인상을 놓고 벌어진 시멘트·레미콘사 간 갈등 전선이 국회로까지 번지는 모습이다. 양측은 모두 국회를 방문해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지원을 요청했다. 결국 시멘트사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이 문제가 국정감사에서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시내의 한 시멘트 공장 모습(사진=연합뉴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소레미콘 업계는 최근 국회를 방문, 윤관석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김민기 국토교통위원장을 만나 시멘트사의 일방적 가격 인상으로 중소레미콘 업계 어려움이 가중한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올해만 두 차례에 걸친 시멘트 가격 인상으로 최대 35%에 달하는 원가 부담을 떠안게 됐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시멘트사와 건설사 사이에서 가격협상력이 낮아 적정한 납품단가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어 시멘트사의 전향적인 반응이 없다면 당초 예고한 대로 조업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중소레미콘사들은 1년에 두 차례에 걸친 가격 인상의 부담이 크므로 내년 초 협상을 통해 인상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이번 가격 인상은 철회해 줄 것을 시멘트사에 요구했다. 이 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다음 달 10일부터 무기한 셧다운에 돌입키로 했다.

시멘트사도 국회를 찾아 윤 위원장을 예방하고 매년 반복하는 시멘트 수급 대란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국제 유연탄 가격 상승 등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멘트 제조에 가장 필요한 연료인 유연탄 가격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빠르게 상승하면서 지난 2년간 무려 7배 이상 급등한데다, 원·달러 환율까지 치솟으면서 시멘트업체가 원가 부담을 감내하기에는 한계상황을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 시멘트 업계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인상을 통보한 t(톤)당 2만5000원은 현재 미국, 일본, 유럽의 시멘트 가격상승분(t당 4만~5만원)의 절반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같은 양측의 의견을 들은 국회는 중장기적 해법과 단기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중장기적 방안은 납품대급 연동제의 조속한 법제화다. 이를 통해 시멘트사의 가격 인상을 건설사가 수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원가 상승 압박을 받는 시멘트사와 중간에 끼인 레미콘사의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건설사·시멘트·레미콘사 3자 간 협상테이블을 마련해 해법을 찾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번 사안이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자위는 다음 달 4일 진행할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전근식 한일현대시멘트 대표이사를 채택했다. 신문요지는 시멘트 가격 인상 강요 사실확인 및 산업부 갈등 조정, 상생 방안 촉구다.

아직 시멘트·레미콘 간 접점이 잡히지는 않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어 향후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사도 원재료값 부담이 심하고 레미콘사 역시 중간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어 접점을 찾기 어렵다. 건설사 역시 인상분을 받아주기 위해서는 정부가 건축비를 인상해 줘야한다”며 “바로 해결책이 나올지는 미지수이지만, 그럼에도 국회를 찾아가 호소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을 찾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