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랑 출근해요”…실리콘밸리 못지않은 ‘이 회사’[복지좋소]

AI 스타트업 ‘스켈터랩스’
반려동물 동반출근·유연근무·재택근무
신뢰 기반 자유로운 조직문화 운영
구글 출신 조원규 대표 가치관 반영
직원들의 운영위원회 ‘커미티’ 마련
‘포게더’·‘커피믹스 모임’ 등 소통문화
복지포인트 100만원·슬립룸 등 지원
  • 등록 2024-03-30 오전 6:00:00

    수정 2024-03-30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얼마 전에 입양한 강아지와 함께 출근하고 있어요. 재택근무도 가능하지만 회사에서 다른 강아지들을 만나면서 사회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받고 있죠. 동료들끼리도 반려동물 주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보니 더욱 쉽게 교류하고 친해질 수 있었어요.” (세일즈 매니저 A씨)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스켈터랩스’에는 반려동물들이 주인과 함께 회사로 출퇴근한다. 반려동물을 집에 두고 출근하는 직원들의 걱정이나 반려동물의 분리불안을 덜 수 있을뿐 아니라 사내 분위기를 밝게 만드는 데도 유익하다는 평가다.

스켈터랩스 엔지니어팀 시니어와 주니어가 멘토링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스켈터랩스)
스켈터랩스는 반려동물 동반 출근을 비롯해 직원들이 원하는 근무 제도를 도입하며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고 있다. 주 40시간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유연근무제와 제한 없는 재택근무제가 대표적이다.

이 같은 근무제도는 ‘우수한 인재는 자율적인 문화에서 더 많은 성과를 낸다’는 조원규 스켈터랩스 대표의 믿음에서 탄생했다. 국내 벤처 1세대인 조 대표는 구글코리아 대표를 거쳐 2015년 스켈터랩스를 창업했으며,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다수 기업에서 근무하며 경험한 ‘자율을 기반으로 한 책임감 있는 조직문화’를 회사에 반영했다.

조 대표는 “직원들이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지키면서 최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직원들이 원하는 업무 환경에서 주체적으로 일하되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조직 문화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스켈터랩스는 일하는 방식뿐 아니라 문화 활동, 복리후생 등 기업문화 전반을 직원들의 자발적인 제안과 참여로 만들고 있다. 이른바 ‘커미티’ 문화로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핵심 가치를 직원들 스스로 정의하고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는 직원들의 운영위원회다.

커미티를 통해 직원들은 데모데이(아이디어 시연), 이노위크(일주일간 프로그램 개발 과제를 수행하는 해커톤) 등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기획했다. 사무실에 틀어 놓는 음악을 고르는 등 사소한 일이라도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

‘포게더’도 스켈터랩스의 대표적인 문화다. 업무 연관성이 없어 소통할 일이 많지 않은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시간을 보내며 친목을 다질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묶되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 ‘MBTI(성격유형지표)가 I인 이들’ 등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공통점을 기준으로 모임 구성원을 선정한다.

일대일 대화의 장인 ‘커피믹스’ 모임도 운영 중이다. 직원들이 개별적으로 소통하며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커피믹스 모임을 통해 시니어 직원이 주니어 직원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하기도 하고 업무 관련 고민, 개인적인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동호회 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이 운동, 보드게임 등 다양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활동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회사가 지원한다.

이밖에 스켈터랩스는 △연간 복지 포인트 100만원 지급 △명절 상여 지급 △점심 및 저녁 식대 지원 △도서 지원 △취침을 위한 ‘슬립 룸’ 마련 △생일 연차 △카페라운지 내 먹거리 제공 등 다양한 복지 제도를 운영 중이다.

스켈터랩스 관계자는 “구성원들의 자율과 소통을 존중하면서 최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문화를 운영 중”이라며 “구성원 간 신뢰와 자율성을 기반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