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시대 '귀한 몸' 된 K무비 시리즈물… '범죄도시4' '베테랑2' 러브콜

'범죄도시4' 베를린영화제 초청
'베테랑2' 韓영화 유일 칸 상영
영화제, 미디어 변화 흐름 수용
상업성 강한 시리즈물도 포섭
배급사·감독 이름값도 한몫
  • 등록 2024-04-18 오전 6:00:00

    수정 2024-04-18 오전 6: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영화 ‘범죄도시4’(감독 허명행)부터 ‘베테랑2’(감독 류승완) 등 국내에서 압도적 흥행을 견인한 K무비 프랜차이즈가 세계 영화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두 작품이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는 베를린 국제영화제와 칸 국제영화제에 잇달아 공식 초청된 것. 국내 프랜차이즈 영화가 칸과 베를린에 나란히 공식 초청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예술적이며 작가주의적인 작품을 선호하는 칸과 베를린에서 오락성이 강한 K무비 프랜차이즈 작품을 앞다퉈 초청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발달로 인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시리즈물의 영향력이 이전보다 강해졌기 때문이라는 게 영화계의 분석이다. 전찬일 영화평론가는 “미디어 환경이 변화했다는 사실을 해외 영화제들도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최근 세계 시장에서 K콘텐츠의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영화제들이 장르성과 상업성이 강한 시리즈물까지 포용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범죄도시4’ 베를린 초청 낭보에…164개국 선판매 쾌거

24일 개봉을 앞둔 영화 ‘범죄도시4’는 지난 2월 열린 제74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베를리날레 스페셜 갈라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베를리날레 스페셜 갈라 부문은 장르성과 상업성을 두루 갖춘 작품들을 주로 소개한다. ‘범죄도시4’는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영화다.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을 움직이는 특수부대 용병 출신의 빌런 백창기(김무열 분)와 천재로 불리는 IT업계 CEO(최고경영자) 장동철(이동휘 분)에 맞서는 이야기를 그렸다. 개봉 전 일찍 해외 164개국에 선판매했다. ‘범죄도시’ 시리즈 통틀어 가장 많은 해외 판매 기록으로 베를린 국제영화제 초청 소식 이후로 나온 쾌거였다.

해외 매체 반응도 뜨겁다. 베를린에서 ‘범죄도시4’를 관람한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다른 말이 필요 없다. 이 영화는 완벽하다”는 극찬을 보냈고, 또 다른 미국 연예매체 데드라인 역시 “거부할 수 없는 강렬한 재미”라는 호평을 내놨다.

전찬일 영화평론가는 “‘범죄도시4’의 주인공 마동석과 빌런 역할의 김무열은 2018년 개봉한 영화 ‘악인전’으로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돼 세계 영화계에 얼굴을 알린 경력이 있다”며 “‘범죄도시’ 시리즈가 국내에서 ‘쌍천만’ 관객을 동원한 것은 물론, 해외 관객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던 점을 영화제도 의식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베를린 국제영화제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자 다양한 스펙트럼의 상업 영화들을 포섭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영향을 줬을 거란 설명이다.

칸이 선택한 韓영화 ‘베테랑2’가 유일…“다양성 위기” 우려

세계 3대 영화제 중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칸 국제영화제가 올해 선택한 한국 작품은 ‘베테랑2’ 딱 한 편이다. ‘베테랑2’는 오는 5월 개막하는 제77회 칸 국제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비경쟁)에 초청됐다. 미드나잇 스크리닝은 베를린 국제영화제의 베를리날레 특별셜 갈라 부문과 비슷하게 장르성과 상업성이 강한 작품들을 소개하는 부문이다.

‘베테랑2’는 2015년 개봉해 1341만 관객을 모은 영화 ‘베테랑’의 속편으로, 전편에 이어 류승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나쁜 놈은 끝까지 잡는 베테랑 서도철 형사(황정민 분)의 강력범죄수사대에 막내 박선우 형사(정해인 분)가 합류하면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연쇄살인범을 쫓는 액션범죄수사극이다. 지난해 초청작인 ‘탈출: 프로젝트 더 사일런스’를 비롯해 총 14편의 칸 국제영화제 초청작을 배출한 CJ ENM이 배급을 맡았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전편이 상업적 흥행은 물론 작품성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생소한 작품보단 알려진 속편에 거는 기대감이 크단 의미”라며 “대형 배급사 CJ ENM과 류승완 감독의 이름값도 한몫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선 상업성이 강한 프랜차이즈 영화들이 해외에서 주목받는 현상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국내의 저예산 독립·예술 영화들이 설 자리가 그만큼 더욱 줄어들 수 있다는 경고다. 윤 영화평론가는 “‘베테랑2’ 외에 칸에 초청된 작품이 없다는 것은 한국영화계가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K무비 다양성을 되살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