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래 감독, 'A팀 세대교체' 시동 걸었다

  • 등록 2010-08-05 오전 10:46:49

    수정 2010-08-05 오후 4:31:15

▲ 조광래 신임축구대표팀 감독(사진=한대욱 기자)

[이데일리 SPN 송지훈 기자] 조광래 신임 축구대표팀 감독이 젊은 피를 대거 포함시킨 A팀 명단을 발표하며 세대교체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냈다.

조 감독은 5일 오전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오는 11일에 열리는 나이지리아전에 참가할 축구대표팀 멤버 25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나이지리아전은 남아공월드컵 본선 조별리그의 리턴매치이자 조광래 감독의 데뷔전이기도 하다. 때문에 어떤 선수들로 경기에 나설 지 일찌감치 기대가 모아진 가운데, 조 감독은 '세대교체'라는 명제에 충실한 멤버구성을 선보였다.

남아공월드컵 본선 16강을 이뤄낸 멤버들 중 조광래호의 부름을 받은 인물은 25명 중 13명으로 절반을 살짝 넘는 정도다. 골키퍼 이운재가 은퇴경기를 치르기 위해 엔트리에 포함된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절반에 못 미치는 셈이다.

강민수(수원), 차두리(셀틱), 김동진(울산), 오범석(울산), 김형일(포항/이상 DF), 이청용(볼튼), 김정우(광주), 김남일(톰톰스크/이상 MF), 안정환(다롄스더), 이동국(전북/이상 FW) 등 남아공월드컵 전사 10명이 부름을 받지 못했다. 이들 중 조 감독이 차출을 원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한 인물은 팀 사정상 합류하지 못한 이청용과 기초군사훈련 중인 김정우 둘 뿐이다.

조광래 감독은 이들의 빈 자리를 철저히 젊은 선수들로 메웠다. 김영권(FC도쿄), 홍정호(제주유나이티드), 김민우(사간도스), 박주호(주빌로이와타/이상 DF), 윤빛가람(경남), 조영철(알비렉스니가타/이상 MF), 지동원(전남/FW) 등을 새롭게 선발했다.

아울러 기성용(셀틱), 김보경(오이타트리니타/이상 MF), 이승렬(서울/FW) 등 대표팀 내 기존 젊은 피들도 변함 없이 명단에 포함됐다.

이렇듯 조 감독이 지휘봉을 잡자마자 세대교체에 대해 적극성을 보일 것으로 예측한 전문가들은 드물었다. 데뷔전도 치르지 않은 상황인데다 내년 1월에 '2011아시안컵' 본선이 시작되는 까닭이다. 아시안컵 우승은 월드컵 원정 16강과 더불어 한국축구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다.

이에 대해 조광래 감독은 "2014브라질월드컵을 겨냥한 장기적 포석"이라는 설명을 내놓았다.

"나는 지동원, 윤빛가람, 홍정호 등 젊은 피들이 어리다고 생각지 않는다"며 말문을 연 그는 "모두가 선배들 못지 않게 여유 있는 플레이를 하는 선수들이며, 2014년 브라질월드컵을 대비해 젊은 선수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눈 앞의 성적에 연연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차기 월드컵의 주축으로 활약할 만한 선수들을 발굴하는데 집중하겠다는 조 감독의 의지를 읽어낼 수 있는 부분이다.

본격적으로 세대교체의 시동을 건 한국축구대표팀은 오는 9일 파주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 모여 첫 훈련에 돌입한다. 오는 11일 오후8시에는 나이지리아와의 A매치 평가전을 갖는다.

▶ 관련기사 ◀
☞조광래호 1기 출범…윤빛가람, 지동원 첫 발탁
☞[포토]조광래 감독 `박지성 등 해외파 12명 포함`
☞[포토]조광래 감독 `오늘 기분이 좋네요`
☞[포토]조광래 감독 `신인들도 대거 발탁`
☞[포토]`밝은 표정의 조광래 감독`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핫걸! 다 모였네
  • "노병은 돌아온다"
  • '완벽 몸매'
  • 바이든, 아기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