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내년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이 완화하면서 시장이 완만한 회복세에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철회를 주장해 온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국내 배터리 업계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오히려 대중국 견제가 강화돼 우리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13일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가 발간한 이차전지 리포트에 따르면 내년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701만대로 올해 597만대 대비 약 18%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전년(5%) 대비 성장률이 대폭 오를 전망이다. 유럽 지역에서 탄소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내연기관차 생산을 축소하고 가격을 인상하는 반면 전기차 인센티브는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독일에서도 전기차 인센티브를 부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5일(현지시간) 미 펜실베이니아주 버틀러에서 열린 유세에서 당시 트럼프 후보 지지 연설을 하고 있다. 왼쪽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사진=AFP/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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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테슬라와 기아, 현대차 등 주요 완성차(OEM) 업체들이 3만달러 내외 중저가 전기차 모델 출시를 확대하면서 소비심리가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힘입어 북미 지역 전기차 판매량은 내년 177만대로 올해 158만대 대비 약 12%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 후에도 IRA 정책의 완전 폐지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IRA 수혜주’로 꼽히는 지역들의 연방 상하원 의원 대부분이 공화당 소속이어서다.
이에 IRA 세부 조건이 수정되는 데 그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구체적으로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수령 기준 상향이 예상된다. AMPC는 미국 현지에서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는 기업에 1kWh(킬로와트시)당 최대 45달러의 세액공제를 제공하는데 지급 기준이 까다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해외우려집단(FEOC) 기준이 강화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북미 시장에서 차량당 최대 7500달러의 IRA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배터리 부품은 올해부터,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은 내년부터 FEOC에서 조달할 수 없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세부 규정안에서 FEOC를 사실상 중국에 있는 모든 기업으로 규정했다. 이 기준이 더욱 강화되면 국내 업체들은 원자재 탈중국 행보에 더욱 속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런 대중국 규제가 오히려 국내 배터리 업계에 수혜로 작용할 것이란 낙관론도 나오고 있다. 트럼프 정권이 외교 정책과 경제안보 전략의 최상위 목표로 ‘미·중 경쟁에서의 승리’를 들고 나오면서 한국 기업들의 반사이익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대중국 첨단기술 통제를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배터리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로보틱스 등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분야에 모두 사용돼 규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안회수 DB금융투자 연구원은 “트럼프 정권 외교·안보 전문가인 로버트 오브라이언은 전기차와 태양광,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등 핵심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의 위치를 중국이 대체하면 안 된다고 우려했다”며 “장기적으로 글로벌 완성차들의 한국 기업 선호도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럼프를 공개 지지하면서 전기차 업계 전체 이익 대변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난다.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 캠프에 1억달러(약 1400억원) 이상을 투자하며 승리의 1등 공신으로 자리 잡은 머스크는 트럼프 2기 내각의 실세로 급부상했다.
|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 제품.(사진=LG에너지솔루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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