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서울까지 달릴 수 있는 볼트 EV
GM 모빌리티 포럼의 시작은 볼트 EV의 주행 영상으로 시작됐다. 영상 속에서는 한 대의 쉐보레 볼트 EV가 부산 벡스코에서 출발해 고속도를 타고 서울 방향으로 달리는 모습이 이어졌다. 잠시 후 운전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한국GM의 제임스 김 사장이 볼트 EV의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었다. 영상 속 볼트 EV는 서울 코엑스 도착하고는 383km 이상을 달렸다는 메시지를 남기고 끝났다.
한국GM은 이번 2016 한국전자전에서 볼트 EV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개하고 내년 상반기에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제임스 김 사장은 “경쟁 모델 대비 뛰어난 주행 거리를 자랑하는 볼트 EV의 등장은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쉐보레 볼트 EV는 현재 전세계 시장에 시판되어 판매 중인 전기차들과 비교 했을 때 주행 거리 부분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과시한다. 356km를 달릴 수 있는 테슬라의 모델3 외에도 전기차 누적 판매 1위인 닛산 리프(1회 충전 시 130km)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1회 충전 시 190km)보다도 긴 주행 거리를 자랑한다.
끝으로 인프라에 대한 이야기도 더해졌다. 제임스 김 사장은 “한국GM은 포스코 ICT와 함께 가정용 충전기 인프라 확장에 나설 것”이라며 “언제 어디서든 전기차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한국GM은 LG를 비롯해 포스코 ICT는 물론 모든 파트너사들과 고객들의 이익을 위해 한국 정부와도 꾸준한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무대에 오른 GM 전기차 개발 담당임원 마틴 머레이(Martin Murray)는 볼트와 볼트 EV의 이미지가 담긴 슬라이드 페이지를 설명하며 “우리는 EV 및 EREV를 개발할 때 ‘부드럽고 지속적인 그리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이를 의미하는 ‘EVness’라는 용어를 언급했다. 마틴 머레이 담당임원은 “우리는 EV 관련 포트폴리오 개발에 있어 최우선하는 목표”라고 설명했다.
마틴 머레이 담당임원은 “EV1를 시작으로 지금의 볼트, 볼트 EV까지 이어온 만큼 앞으로도 GM은 EVness를 기반으로 현재의 출시된 모델들은 물론 캐딜락 CT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을 비롯한 다양한 EV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것”이라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제임스 김 사장의 발표에 이어서 GM 해외사업부문 제품기획 및 프로그램 부문 부사장 로웰 패독(Lowell Paddock)이 무대에 올라 연설을 이어갔다. 로웰 패독 부사장은 “GM의 메리 바라 CEO가 말한 것처럼 자동차 산업은 향후 5년 동안 지난 50년 보다 더 많은 변화를 겪을 것”이라며 “GM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기존 사업 영역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로웰 패독 부사장은 “미래를 위한 투자의 발판을 마련해 나가는 한편, 폭넓은 파트너십과 기술 노하우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시장을 이끌 것”이라고 말하며 “향후 GM은 커넥티비티(Connectivity), 공유경제(Sharing), 친환경차(Alternative Propulsion), 자율주행(Autonomous) 등 네가지 요소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GM의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GM의 임원이 아닌 파트너사의 임원이 무대에 오르는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무대에 오른 LG전자 VC사업본부장 이우종 사장은 ‘전기차 핵심부품 파트너로서의 LG전자 비전’을 주제로 LG전자와 GM의 전략적 파트너십 사례 및 파트너십의 효과와 강점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이 사장은 “자동차 관련 트렌드가 급변하는 현 시대에는 전통적인 파트너십으로는 소비자들의 취향이나 시대의 트렌드를 따를 수 없다”고 말하면서 “인간 공학적 설계를 비롯해 전장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e-파워트레인(전기차용 동력전달장치) 등의 부품 공급 업체는 차량의 제품 기획 및 설계, 개발 과정에 걸쳐 공동 업무를 진행하는 전략적인 파트너십으로 진행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우종 사장은 “이러한 전략적 파트너십은 앞으로 자동차 업체에 필수적인 파트너십 형태가 될 것이며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볼트 EV의 개발을 위해 GM과 LG전자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선행적으로 실천하는 모범 사례”라며 “이렇게 파트너사의 임원이 GM의 중요한 행사에 서는 것도 무척 의미가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