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현대차·SK·LG는 최근 인사와 조직개편을 통해 사업 전략의 밑그림을 드러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초격차’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가전 분야 글로벌 1등 달성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등 미래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SK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본격화한다. LG는 인공지능(AI)과 로봇을 앞세워 위기를 돌파한다는 전략이다.
|
삼성그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뉴 삼성’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삼성전자(005930)는 지난 2일 사장단 인사를 통해 핵심 사업인 반도체의 양대 축인 메모리와 파운드리 사업부 수장을 교체했다. 메모리사업부 사장에 이정배 부사장을 승진 발령하고, DS부문의 글로벌인프라총괄 메모리제조기술센터장인 최시영 부사장을 파운드리사업부 사장으로 승진 임명했다. 이어진 조직개편에서는 반도체 전략마케팅 총괄과 북미·유럽·동남아 등의 해외 총괄을 대거 교체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부문에서 반도체 ‘슈퍼 사이클(장기호황)’이 기대되는 D램 등 반도체 수급전략과 내년 하반기에 최초로 극자외선(EUV) 장비로 양산될 차세대 D램 ‘DDR5’, ‘더블스택’ 기술이 처음 적용될 차세대 V낸드 생산과 출시 전략 등을 통해 ‘초격차’를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부문은 1위 업체인 대만 TSMC와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 신규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다.
삼성 관계자는 “성과주의 인사와 함께 미래를 대비한 새로운 혁신과 도전을 이끌 세대교체 인사를 한 것”이라며 “이들이 D램과 파운드리, 가전 분야에서 어떤 성과를 내 초격차 전략을 유지해갈지 관심이 쏠린다”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5일 정의선 회장 취임 이후 처음 단행한 이번 임원 인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으로 추진 중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전동화, 수소사업, 로보틱스를 주도할 차세대 리더를 전면배치했다. 신재원 현대·기아차 UAM사업부장을 사장으로, 이규오 제품통합개발담당과 김세훈 연료전지사업부장을 부사장으로, 현동진 로보틱스랩장을 상무로 승진시켰다.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미래 산업 생태계를 주도할 리더십 확보로 자동차산업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005380)는 내년을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자사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탑재한 전기차를 출시한다. 이와 함께 UAM, 수소연료, 로보틱스 사업의 초석 다지기에 나선다.
SK ‘ESG 경영 가속화’…LG ‘AI 사업 강화’
이를 통해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강조해온 ESG 경영 기반을 닦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SK그룹은 내년부터 ESG 경영의 일환으로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 사업에도 본격 진출한다.
LG그룹은 지난달 26일 실시한 정기 임원인사에서 AI와 로봇 등 디지털 전환 영역에서 성과를 낸 인재들을 대거 발탁했다. 특히 지난 7일에는 AI 싱크탱크인 LG AI연구원도 출범하고, 세계적인 AI 석학이자 구글 출신의 이홍락 미시건대 교수를 영입했다. LG그룹은 신사업인 AI와 로봇을 전면에 앞세워 위기 돌파구를 마련하는 동시에 구본준 고문의 계열분리 후 구광모 회장의 ‘뉴 LG’ 체제 만들기에도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 관계자는 “안정속 쇄신인사를 통해 미래성장을 책임질 인물들을 전면 배치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나름 선방한 4대 그룹이 내년에도 실적과 미래먹거리 발굴, 육성을 동시에 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