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부사장 "라이프스타일·현장·헤리티지에서 디자인 답 찾는다"

23일 대구 ''DIFA 2024''서 기조강연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디자인이 비전"
"라이프스타일 변화 따라 디자인도 변화"
"현장 직접 가서 고객 수요 맞는 답 찾아"
  • 등록 2024-10-23 오후 5:04:26

    수정 2024-10-23 오후 5:04:26

[대구=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23일 “노약자, 장애인, 어린이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공유하는 것이 현대차그룹 비전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고 밝혔다.
이상엽 현대차그룹 부사장이 23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DIFA 2024)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사진=공지유 기자)
이 부사장은 이날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DIFA 2024) 콘퍼런스에 기조연설자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이 부사장은 현대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현대룩 전략’으로 설명하며 △라이프스타일 변화에서 시작하는 디자인 △현장에서 시작하는 디자인 △헤리티지에서 시작하는 디자인 등으로 소개했다.

먼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는 ‘차박’을 예로 들었다. 이 부사장은 “팬데믹 바로 전 차박이란 용어가 생겼고, 팬데믹을 거치면서 차박이 메인스트림 라이프스타일로 진화했다”며 “초창기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디자인할 때 야외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이 메인이었는데, 도심과 아웃도어에서 쓸 수 있는 도심형SUV를 디자인하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새로 출시한 산타페는 테일게이트를 크게 늘려 적재공간을 늘리고 다양하게 쓸 수 있도록 양산했다”고 했다.
이상엽 현대차그룹 부사장이 23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DIFA 2024)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자동차기자협회)
현장에서 시작하는 디자인 관련해서는 상용차 포터에 대해 소개했다. 이 부사장은 지난해 현대차 디자인팀 직원들이 직접 포터가 쓰여지는 현장을 찾은 사례에 대해 설명하며 “택배 이삿짐 센터도 가고 과일도 직접 나르며 필요한 수요를 찾았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헤리티지에서 시작하는 디자인을 소개했다. 이 부사장은 “모든 기업은 각자 역사가 있다”며 “과거가 있기에 지금으로 이어지고, 미래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 ”이라고 했다. 또 1975년 국내 첫 독자 모델로 출시된 포니를 소개하며 “포니 쿠페 양산의 꿈은 2년 전 ‘N비전 74’라는 스포츠카를 통해 재현하기도 했다”고 했다.

이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이 가고자 하는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비전은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하고,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기술을 공유하는 것이 현대차의 ‘프로그래스 포 휴매니티’”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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