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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중국 관영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소비자협회는 전날 민간항공의 좌석 선택 시 추가 비용 지출 논쟁과 관련해 “민간항공의 좌석 선택 추가 비용이 업계 관행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CCTV는 최근 일부 항공사들이 업계 관행을 근거로 기본 좌석 선택 서비스에 추가 요금 제도를 도입해 창가·통로·앞좌석 등을 고정하고 소비자에게 추가 요금을 지불토록 요구해 소비자들에게 불만과 의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보도했다.
실제 지난해말부터 중국 소셜미디어에서는 항공사들의 좌석 선택 제도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게시글들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중국소비자협회는 좌석 선택에 대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관행은 소비자의 재정적 부담을 증가시키고 선택권과 알 권리 등 합법적인 권익을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또 공정거래 원칙을 위반한다고도 평가했다.
통로나 창가 등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좌석에 대해 추가 요금을 받을 경우 결국 허가받지 않은 요금 인상으로 이어진다고 협회는 지적했다.
중국에서는 과거에도 좌석 선택에 대한 수수료를 받은 적이 있으나 당국 차원의 제재로 중단된 바 있다.
이후 국내선에 대한 좌석 지정 수수료는 중단됐지만 국제선은 계속해서 관련 수수료가 부과되고 있다.
제일재경은 “점점 더 많은 항공사가 초과 수하물, 식사, 빠른 탑승 등에 대한 서비스 가격을 표시하기 시작했다”며 “일부 대형항공사(FSC)도 무료 위탁 수하물 허용량이 포함되지 않은 항공권을 팔기 시작했고 위탁 수하물이 필요한 경우 운임이 더 비싸다”고 지적했다.
중국뿐 아니라 한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항공사들은 다양한 선택을 제공해 운임을 추가하는 영업을 펼치고 있다. 중국 내에서 좌석 선택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 만큼 제도가 개선될지 관심이 쏠린다.
중국소비자협회는 관할 부서가 업계 지도를 강화하고 비즈니스 행동을 표준화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고 권장했다. 다만 협회의 권고안은 실제 이행 강제력이 없는 만큼 논란은 앞으로 계속될 수 있다고 제일재경은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