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관은 9일 대전 은행동 으능정이 스카이로드에서 열린 동행축제 개막식에서 “지난 1일부터 누적 매출액이 2000억원을 넘어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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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4년차를 맞은 동행축제는 이번에 처음으로 상반기에 개최한다. 연2회 개최하는 것을 올해 연3회로 늘렸다. 중기부는 5월과 9월, 12월 연 3회 동행축제를 열어 매출액 3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동행축제 개막식이 비수도권에서 열리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중기부는 지역경제에 힘을 보태고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응원하기 위해 대전에서 행사를 마련했다.
이 장관은 “올해 첫 번째 동행축제 개막식을 서울이 아닌 지역, 대전에서 처음으로 개최하게 됐다”며 “지역경제에 힘을 보태고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 동행축제의 장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개막식 행사에도 모든 경제주체가 함께 힘을 모으자는 의미를 담았다. 개막식에서는 대형 유통 플랫폼과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다양한 경제주체가 한자리에 모여 상생을 기원하는 점등 세리머니를 진행했다. 점등식과 동시에 무대 뒤로 ‘상생을 위한 희망의 빛’ 미디어아트가 상영됐다.
점등식에는 이 장관을 비롯해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털협회장, 조성호 공영쇼핑 대표, 이태식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정윤모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한문일 무신사 대표, 임영진 로쏘(성심당) 대표 등이 함께 참여했다.
대전 시민들과 함께 하는 행사도 마련했다. 동행축제 홍보모델로 활동 중인 크로스오버그룹 라비던스가 무대에 올라 전통 민요를 편곡한 동행축제 캠페인송 ‘신 뱃노래’ 등을 노래했다. 이어 지역 상인들과 ‘흥 챌린지’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부대행사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개막식 무대로 가는 길은 ‘동행스트리트’로 꾸미고 동행축제 참여 제품 전시·판촉 공간을 운영했다. 대전 지역기업 제품이나 백년가게 밀키트 등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판매해 시민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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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는 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 ‘동행축제 집중행사’ 기간인 만큼 체감효과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일주일간 온라인 판촉전 위주로 진행했다면, 이날부터는 개막행사 열기를 담아 오프라인 판촉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대전뿐 아니라 전국 각지와 함께 하는 판매전도 개최한다. 부산·대구에서는 신세계·현대백화점과 연계해 중소기업 제품 상생판촉전이 열린다. 충북 오송역, 전주 한옥마을, 동탄 호수공원 등에서도 우수한 지역 중소·소상공인 제품판매가 이뤄진다.
지역의 대표 축제 현장에서도 동행축제를 만나볼 수 있다. 중기부는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전국 각지 지역행사와 동행축제를 연계한다. 충남 태안 꽃 박람회, 울산 고래축제 등 전국 30개 지역축제 기간에 특별 판매전을 개최한다.
이 장관은 “대한민국은 항상 어려움 속에서 희망을 만들었다. 이번에도 동행축제를 통해 지역경제에 힘을 보태고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보태야 한다”며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으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달려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