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수주 호황 속…車·조선 발목잡는 현대트랜시스-HD현대 노조

車 핵심 부품 ''변속기'' 공급 차질에
현대차·기아, 일부 공장 생산속도 조절
주요 수출 차종까지 여파 미칠까 ''우려''
''역대급 호황''에도 HD현대 나홀로 파업
노사 갈등 격화…장기화 시 피해 막심
  • 등록 2024-10-23 오후 4:14:28

    수정 2024-10-23 오후 4:14:28

[이데일리 이다원 김은경 기자] 수요 침체 속에서 수출로 돌파구를 찾는 완성차와 역대급 호황기를 맞은 조선업의 발목을 ‘파업’이 잡고 있다. 부품 공급이 미뤄지면서 주요 차종 생산 차질이 점차 현실화하는 가운데, 조선업 역시 파업이 장기화하면 조업에 차질이 생겨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사진=기아)
23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005380)는 오는 26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를 생산하는 울산 1공장 1라인 주말 특근을 취소하고, 실차 한 대와 빈 컨베이어벨트를 번갈아 돌리며 생산 속도를 늦추는 ‘공피치’를 운영하기로 했다. 기아(000270) 역시 소형 SUV 셀토스와 수출용 쏘울을 생산 중인 광주공장에서 공피치 운영에 나섰으며 주말 특근을 취소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대트랜시스 파업이 장기화하며 부품 조달이 어려워지자 생산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이다. 한 완성차 생산 관계자는 “주요 부품을 공급하는 만큼 생산에 일부 영향이 있는 상황”이라며 “일단 확보한 재고로 생산 라인을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부품사 파업으로 인한 완성차 생산 차질이 본격화한 셈이다. 현대트랜시스는 서산 지곡공장에서 6·8단 자동변속기와 무단변속기(IVT) 등 차량 파워트레인(구동계) 관련 주요 부품을 생산한다. 지난해 현대트랜시스는 총 400만여대의 파워트레인 부품을 국내 완성차 업체에 공급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196만대에 달하는 분량을 납품했다.

현대트랜시스 지곡공장 전경. (사진=현대트랜시스)
업계는 파업에 따라 수요 둔화 상황에서 그나마 호조이던 수출 주요 차종까지 생산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수출 물량을 늘리고 있는 기아 카니발, 제네시스 G80·GV70 등과 내수 수요가 높은 포터·봉고까지 생산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본다. 수출 호조를 보이던 KG모빌리티 역시 현대트랜시스 부품을 탑재한 일부 차종의 생산이 늦춰질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날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오는 25일까지 전면 총파업을 이어가기로 결의했다. 지난 6월부터 진행해 온 단체 교섭을 중단한 뒤 8~10일 부분 파업에 이어 11일부터 보름 가까이 총파업이 이어지고 있다. 노조는 역대 최대 실적에 준하는 보상을 달라는 입장이다. 성과급으로는 연 매출액의 2%를 지급할 것을 요구했는데, 지난해 영업이익(약 1170억원)의 두 배에 달하는 2340억원 규모다.

HD현대, ‘역대급 호황기’에도 노사 갈등 심화

국내 조선 3사 중 유일하게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HD현대중공업도 파업에 돌입했다. 업계에서는 협상 지연으로 노조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조업에 차질을 빚게 되면서 납기 지연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5일까지 4일 연속 7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한다. 노조는 지난 16~18일에도 3일 연속 부분파업을 벌였다. 올해 들어 노조는 지난 18일까지 13차례 파업을 벌여 왔다.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사진=HD현대중공업)
노사는 6월 초 상견례를 시작으로 20차례가 넘는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사측은 지난달 5일 1차, 25일에는 2차 협상안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기대에 못 미친다며 거부했다. 2차 제시안은 △기본급 12만2500원 인상 △격려금 400만원+상품권 30만원 △중대재해 미발생 성과금 신설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회사 측은 이번 제시안이 동종업계 대비 높은 수준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노조는 회사 매출액 대비 임금 인상분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 측은 지난 4월 말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성과급 산출 기준 변경(영업이익 분모 7.5%→5%), 정년 연장 및 임금피크제 폐기 등을 담은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특히 기본급 인상의 경우 호봉승급분 3만5000원이 제외돼 있어 이를 포함할 경우 실질적인 인상분은 19만4800원에 달한다.

최근 조선업 호황에 가뜩이나 인력 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잦은 파업으로 생산 차질과 인도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조선업계는 이미 3년 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총 169척, 188억4000만달러(25조6789억원)를 수주해 연간 목표인 135억달러(18조3978억원)의 139.5%를 초과 달성했다.

파업이 길어지면서 노사 갈등은 심화하고 있다. 사측은 교섭 과정에서 노조를 특수폭행과 업무방해 협의로 고발했고 노조는 조합원이 사측으로부터 폭행당했다며 사측을 맞고소했다.

현재 HD현대중공업을 제외한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은 모두 임단협 협상을 마무리한 상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9월 12일 기본급 12만1526원 인상, 격려금 3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가장 먼저 협상을 끝냈고, 한화오션은 지난 11일 기본급 11만7404원 인상, 타결 일시금 및 상생격려금 370만원에 교섭을 타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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