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겨요는 신한은행에서 혁신 금융서비스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시작한 배달 플랫폼 사업이다. 지난해 말 기준 땡겨요의 가맹점 수는 13만 6585개에 달한다. 서비스 이용자 수도 285만 3199명에 달할 정도로 사업 시작 2년 만에 급성장했다. 전 단장은 2014년 신한금융지주의 디지털전략팀을 맡은 이후 신한은행 써니뱅크, 모바일채널통합팀(SOL) 등 굵직한 디지털 전환 사업을 이끌어 온 전문가다.
땡겨요의 급성장 배경에는 낮은 중개수수료와 입점 수수료 면제, 광고비 폐지 등 소상공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정책이 자리 잡고 있다. 진 단장은 “기존 시장을 선도하는 배달 플랫폼 업체들은 편리함과 속도를 앞세웠지만, 그 부담은 모두 가맹점주에게 돌리는 구조였다”며 “반면, 땡겨요는 가맹점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투명한 수수료 등 소상공인에게 최선의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사업구조를 선보이며 긍정적 반응을 불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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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겨요는 특히 단순한 배달 플랫폼이 아니라 그동안 금융서비스에 소외됐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포용 금융 플랫폼’의 성장까지 내다봤다. 진 단장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600만명 중 금융 혜택을 받는 사람은 10%에 그친다”며 “나머지 90%는 선별이 필요하지만, 재무재표의 시차 등으로 은행은 소상공인의 신용을 심사하기가 어려워 혜택을 줄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땡겨요는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해 10월 ‘매일 땡겨드림 대출’이라는 금융상품까지 선보였다. 입점 매장의 매출을 분석해 하루 최대 300만원까지 선입금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다른 대출금이 있어도 받을 수 있고,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하는 것은 물론, 손님이 몰리는 주말에도 대출할 수 있고, 300만원 대출 시 이자 금액도 하루 1500원 수준에 불과하다.
아울러 땡겨요는 이용 고객의 혜택도 등한시하지 않았다. 특히 서울시와 충북, 전남, 광진구 등 12개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 화폐와 연동한 할인 이벤트가 다양하다. 2년간 이를 통해 할인한 금액만 30억원에 달한다. 지자체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의 실행 도구로서도 땡겨요가 주목을 받는 것이다.
땡겨요 사업은 올해 말까지 계획되어 있다. 진 단장은 상생의 가치를 증명해 땡겨요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배달 플랫폼 독과점 체계 속에서 희생을 강요당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땡겨요는 플랫폼과의 상생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준 실증적 사례”라며 “연말까지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금융당국과 협의해 사업의 지속을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