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상황은 중장기적으로 국가 주도의 전략을 필요로 합니다.”(이두연 SNE리서치 부사장)
전기차(EV) 수요 둔화로 배터리 업계까지 투자를 철회하거나 조정하는 사례가 도미노처럼 확산하자 전문가들은 5일 이데일리와의 긴급 진단 인터뷰에서 정부를 향해 업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앞서 포스코퓨처엠은 전날(4일) 세계 최대 코발트 생산 기업인 중국 화유코발트와 경북 포항에 1조2000억원을 들여 전구체 합작공장을 짓기로 한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캐즘과 원자재 가격 상승이 주요 이유다.
| 사진=포스코 퓨처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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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전구체는 공급망 안정화 차원에서라도 내재화가 불가피한 소재라는 점이다.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60~7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인데 중국산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 성장성 둔화에 선뜻 대규모 투자에 나서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정두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이차전지 PD는 통화에서 “전기차 캐즘으로 인해 제조사에서 생산 속도를 조절하는 상황이고 가동률도 아직 정상범위보다 낮은 상황”이라며 “리튬 값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재고 부담으로 단기 실적 악화 우려로 전구체에 대한 투자도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포스코퓨처엠뿐만 아니라 LG에너지솔루션도 유럽 전기차 수요 감소에 따라 폴란드 공장의 생산량을 축소했다. 미국에선 GM과의 양산시점을 연기했다. 삼성SDI와 SK온도 미국 배터리 생산 양산 시점을 미뤘다. 양극재 기업 엘앤에프도 40만t 연산 능력 목표 시점을 1~2년 늦췄다. 자동차 OEM 업체들의 전기차 생산 축소 방침이 줄줄이 후방 배터리와 소재 업체에 도미노로 영향을 미치는 양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