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국제 XR 연합 선도…"전 세계에 색다른 경험 선사"(종합)

1일 美·中·日·加 업체와 5G 콘텐츠 연합
비용 효율성, 수익성 개선 선순환 기대
첫 프로젝트 ISS VR 콘텐츠, 11월 공개
세계 최초 이은 최대 동맹체 성장 포부
"핵심 공동 펀딩" ISS 콘텐츠 18억 투자
  • 등록 2020-09-01 오후 3:03:18

    수정 2020-09-01 오후 3:03:18

XR 얼라이언스 출범을 기념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좌측부터 VR콘텐츠팀 신중경 팀장, 5G서비스그룹장 김준형 상무, FC부문장 이상민 부사장, AR/VR서비스담당 최윤호 상무. (사진=LG유플러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대한민국이 전 세계 주요 국가의 5G 콘텐츠 시장 선도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6개국 7개 사업체가 확장현실(XR) 산업 육성을 위해 모인 연합체 결성을 주도하면서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1일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Qualcomm Technologies, Inc.), 중국·일본·캐나다 이동통신사인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KDDI·벨 캐나다(Bell Canada)와 이같은 ‘글로벌 XR 콘텐츠 텔코 알라이언스’(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를 창립했다.

다국적기업이 참여하는 5G 콘텐츠 연합체 출범은 세계 최초로 LG유플러스는 첫 번째 의장사격인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를 맡는다. XR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의미한다.

LG유플러스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각 회원사들과 화상회의를 통해 XR 얼라이언스의 공식 출범식을 알렸다.

“5G 잠재력 실현, 콘텐츠 생태계 촉진 기대”

XR 얼라이언스에는 창립멤버인 4개국 이동통신사(Telco)와 ‘Ecosystem member’ 퀄컴 외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5G 콘텐츠 제작업체(Studio)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했다.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와 글로벌 콘텐츠 제작업체 ‘아틀라스 V(Atlas V)’가 그들이다.

XR 얼라이언스는 세계적 5G 콘텐츠 제작사들과 회원사들이 함께 고품질 5G 콘텐츠에 들어가는 막대한 투자금을 분산시켜 비용 효율을 높이고 기술의 완성도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궁극적으로는 실감 미디어 제작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양질의 콘텐츠로 수익성을 개선하는 선순환 환경으로 이어지길 기대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퀄컴이 연합체에 들어오면서 기술부터 콘텐츠 배급까지 이어지는 수직구조가 완성돼 협의체의 완성도가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출범식 행사는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본사와 미국의 ‘퀄컴’, 중국의 ‘차이나텔레콤’, 일본의 ‘KDDI’, 캐나다의 ‘벨 캐나다’와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를 잇는 비디오 컨퍼런스콜로 진행됐다. ‘아틀라스 V’는 사전에 서면을 통해 협의를 마무리 지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부사장)은 “4G 시대의 킬러 서비스인 ‘동영상’은 단일 사업자만으로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지만, 다양한 기술과 막대한 자금·창의적 표현이 필요한 5G 콘텐츠는 사업자 간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글로벌 기업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확대해 전 세계 XR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화상회의에 참석한 브라이언 보겔상 퀄컴 테크놀로지 제품 관리 시니어 디렉터도 “5G 시대에 들어서며 세계의 연결 및 소통 방법에 혁신이 일어나고, 그 속도는 가속하고 있다”며 “XR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로서 세계적 수준의 사업자 및 콘텐츠 회원사와 협업을 통해 5G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 5G XR 기기가 선보일 몰입도 높은 프리미엄 기능을 통해 콘텐츠 생태계를 촉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칸 영화제에서 타진한 뒤 의기투합 잘 됐다”

XR 얼라이언스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서 촬영하는 콘텐츠다. 정식 명칭은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이며 3D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우주 유영(Spacewalk)’의 모습을 담아낼 예정이다.

ISS Experience는 오는 11월, 약 25분으로 구성된 4개의 에피소드로 순차 공개된다. XR 얼라이언스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연, 스포츠 스타의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분야로 실감형 콘텐츠의 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다.

XR 얼라이언스는 향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국가의 이동통신사들을 회원사로, 제작사들은 파트너사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에 이은 세계 최대 5G 콘텐츠 동맹체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그룹장은 “XR 특성상 보고 싶어도 못 보는 사람에게 보여주고 가고 싶어도 못 가는 사람을 가게 해주는 글로벌 협력을 생각했다”며 “칸 영화제에서 VR 관련 시상을 하는데 칸에 왔던 파트너사 몇 군 데에 의견을 타진했다. 의기투합이 아주 잘 됐다”고 XR얼라이언스 결성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물밑으로 다른 이름만 대면 알만한 통신사들과도 얘기가 오가고 있다”며 “5G에 투자를 하고 그런 킬러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XR에 관심 있는 많은 통신사가 뜻을 같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윤호 LG유플러스 AR/VR서비스담당 상무는 “이미 많은 수의 스타트업 업체와 협업하고 있었다”며 “예를 들면 벤타VR, 비전VR 등이 이미 저희랑 제휴하고 있고 앞으로 업체 수는 더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그는 “XR 얼라이언스 핵심은 공동 펀딩에 있다”며 “좋은 콘텐츠를 발굴해서 투자하고 좋은 콘텐츠가 나오는 시스템 확장이 목적이기도 하다”고 했다.

XR 얼라이언스 멤버들은 첫 프로젝트인 ISS 콘텐츠에 18억원(150만달러, 1달러당 1200원 환율 기준)을 공동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다만 전반적인 투자 규모나 각 사별 비율은 매월 생산하는 콘텐츠마다 유동적이라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LG유플러스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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