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이거스=이데일리 김소연 조민정 기자] 엔비디아가 ‘물리적 AI(Physical AI) 시대’를 전격 선언했다. 기존 챗GPT와 같은 언어모델을 넘어 물리적 실체가 있는 로봇, 자율주행자, 개인용 AI 슈퍼컴퓨터 등으로 인공지능(AI) 시장 범위를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올해 엔비디아발(發) AI 확장 프로젝트에 글로벌 산업계가 들썩일 전망이다.
|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기조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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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5’ 개막 하루 전인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진행한 기조연설에서 “로봇 공학을 위한 챗GPT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게 로봇과 자율주행차를 위한 AI 개발 플랫폼 ‘코스모스(Cosmos)’다. 엔비디아가 직접 생산에 나서겠다는 게 아니다. 이를테면 로봇과 자율주행차의 ‘두뇌’인 AI 시스템을 고도화해 현실 세계와 같은 가상 환경을 생성한 후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면서, 로봇 혹은 자율주행차가 현실에 있는 것처럼 학습하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엔비디아는 자율주행차와 관련해 토요타, 오로라, 콘티넨탈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황 CEO가 개인용 AI 슈퍼컴퓨터 ‘프로젝트 디지츠’를 공개한 것도 AI 대중화의 연장선상에 있다. 현재 AI 시장은 데이터센터 같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기업들이 그 중심에 있다. 그런데 이를 책상에 두고 쓸 수 있는 개인용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 입장에서는 위기이자 기회다. ‘엔비디아 종속’이 더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AI 수요 폭증시 한국 기업들이 유리할 수 있다는 긍정론이 있다. 반도체업계 한 인사는 “엔비디아 AI 가속기 수요가 로봇, 자율주행차 등으로 커지면 한국산 AI 메모리가 많이 팔릴 수 있다”고 말했다.
황 CEO는 이와 함께 차세대 아키텍처 ‘블랙웰’ 기반의 그래픽저장장치(GPU) 신제품인 지포스(GeForce) RTX 50 시리즈를 공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신제품에 마이크론의 그래픽 D램인 GDDR7 메모리를 탑재한다”고 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황 CEO가 GDDR7 기술력이 앞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아닌 마이크론만 거론한 것은 ‘팀 아메리카’ 기조가 짙어지고 있다는 방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