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發 관세 리스크·항만노조 파업 우려로 운임상승 전망”

상의 '트럼프 2.0시대, 2025년 물류시장 전망' 세미나
해상 운임 상승 여지 커…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 ↑
  • 등록 2024-12-12 오후 2:00:00

    수정 2024-12-12 오후 2:00:00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을 앞두고 미국 항만노조 파업가능성, 관세부과, 중국 춘절 등으로 인한 해상운송 수요 급증으로 운임 상승과 선복부족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12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물류위원회 주최로 ‘트럼프 2.0시대, 2025년 물류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트럼프 집권 2기 정책변화에 따른 교역환경, 글로벌 공급망 이슈 등을 점검하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대한상의는 “트럼프 1기 당시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대해 세 차례 관세인상을 단행했고 이로 인해 인위적으로 미국 수입 수요가 앞당겨지면서 해상운임 변동성이 심화되는 등 큰 혼란을 겪은 바 있다”며 “내년 1월 트럼프 2기 관세부과 발표와 미국 항만노조 협상시한 만료에 앞서 제조업체들의 완제품 밀어내기 선적(Front Loading) 증가로 운임의 추가상승 여지가 큰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간 10년간 해상운임은 코로나 기간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정상화가 이루어지는 듯 했으나 올해 초 홍해 사태로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는 선박이 늘어나고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운임 강세가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항만노조의 파업가능성, 트럼프 대통령 취임에 따른 관세 인상 등이 예상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는 특히 해상운송 수요 증가 및 운임상승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기조강연에 나선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미물류공급망센터장은 “트럼프 2기는 무역적자 해소, 제조업 육성, 중국 견제 등을 목표로 관세정책과 미국 내 법인세 감세정책 등을 강하게 밀어붙일 것”이라며 “트럼프 2기의 강력한 불법이민자 추방 정책은 단기적으로 물류창고, 트럭킹(화물운송), 라스트마일(배송) 분야에서 인력난과 임금상승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국면 진입과 국내 내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수출 경기 활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어 내년 우리경제는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새로이 출범하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경제정책 및 국내 정치사회적 여건의 불확실성으로 경기침체 장기화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의 ‘성장’과 ‘안정’에 대한 전략적 비중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항공시장 전망 강연에서 LX판토스 엄승준 항공 MI 팀장은 “내년에는 트럼프 2기 관세 인상 예고로 인해 북미향 항공수요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탈중국화에 따른 공급망 다각화로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 및 남아시아 지역, 중국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중동 및 라틴아메리카향 항공수요 증가 등 항공수요 흐름의 재편이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최근 우리 사회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단기적으로 유통물류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커 걱정”이라며 “미국의 고율 관세부과가 중국, 캐나다, 멕시코 등의 미국에 대한 보복조치로 이어질 경우 내년 물류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선복량 확보, 물류바우처 지급, 물류인프라 지원 등 기업 지원 정책과제를 적극 발굴·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상의 물류위원회는 물류업계 최고경영자(CEO)로 구성돼 있으며, 2008년 발족 이래 물류 현안에 관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건의활동과 국내외 물류산업 동향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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