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9일자 리포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오르비스와 글로벌 기후 위험 모델링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 위험을 분석한 결과, 대만의 경우 반도체 설비 전반에 걸쳐 기후 위험과 관련한 비용이 20~30년 간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기후변화 시나리오상 2050년까지 관련 부담이 75%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가 날씨 및 기후 이변으로 공급망 붕괴를 수차례 겪었다. 지난 2021년 2월 텍사스 대한파로 석유와 천연가스 생산에 차질을 빚었고, 같은 해 7월 중국 정저우시는 집중호우로 지하철이 침수되고 곳곳이 마비됐다. 작년에는 가뭄으로 라인강 수위가 낮아지면서 근 6개월간 선박 운송이 25% 수준으로 뚝 떨어져 독일 물류가 큰 타격을 입은 바 있다.
대만도 2021년 태풍이 오지 않아 심각한 가뭄을 겪은 바 있다. 농업에 써야 할 물까지도 반도체 제조에 끌어다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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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의 경우 전세계에서 비가 가장 많이 오는 나라 중 하나로 한해 평균 4개의 태풍이 지나가고 연간 강우량은 2500mm에 달한다. 하지만 2020년과 2021년 태풍 시즌에 대만에 큰 비가 내리지 않아 가뭄에 시달리면서 홍역을 치른바 있다.
대만 뿐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국가들, 특히 한국과 일본, 중국 등 독자적인 반도체 산업발전 전략을 갖고 있는 국가들도 물 스트레스가 높아질 것으로 우려했다.
한국의 경우 일반적인 기후변화 시나리오에서 2050년까지 비용과 생산감소에 75% 이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한국의 긴 해안선과 낮은 해안 지역은 해수면 상승에 매우 취약하며 21세기 중반까지 평균 70% 이상의 산업 시설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인도도 반도체 자급률을 높이는 정책을 시행하면서 21세기 중반까지 홍수로 인한 위험이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무디스는 “반도체의 경우 사용처가 점점 넓어지면서 공급망이 중요해졌다”며 “반도체 공급 중단은 자동차나 컴퓨터 등 다른 생산라인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제조에서 유통, 최종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공급망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