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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햇반의 지난해 국내외 매출(소비자가 환산 기준)은 전년 대비 4.3% 증가한 8503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매출은 전년보다 1.4% 성장했으며 해외 매출의 경우 전년에 비해 무려 21% 늘며 K푸드의 저력을 확인했다.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도 햇반의 독주는 이어졌다. 닐슨코리아 기준 햇반의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은 68%로 전년 대비 1.8%포인트 늘었다. 최근 3년 사이 가장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대표 제품인 ‘햇반 백미’은 3.4%포인트 증가한 66.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 지위를 계속 높여가고 있다.
특히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 부합한 라인업 강화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햇반 곤약밥과 솥반을 앞세운 웰니스 카테고리는 지난해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매출 신장율을 보이며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올해에도 ‘서리태흑미밥’, ‘혼합잡곡밥’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한편 최초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은 ‘식후혈당밥’(식후혈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등의 판매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 유통 경로 다각화 노력도 성과로 가시화됐다. 지난해 네이버에서 햇반 거래액은 391억원으로 전년 대비 3배 가량 늘었다. 쌀의 날인 지난해 8월 18일 네이버와 진행한 햇반 기획전에서는 행사 첫날 평소보다 9배 가까이 많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해외의 경우 미국 코스트코 등 메인 유통채널에서 백미밥 매출이 전년 대비 25% 증가하는 등 주목할만한 성장세를 끌어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이 갖고 있는 온리원 경쟁력으로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 환경을 충분히 극복했다”며 “햇반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맛품질로 끊임없이 진화하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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