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다가 유럽연합(EU)이 자국 완성차 산업을 지키기 위해 전기차 무역장벽 세우기 작업에 돌입한 것도 변수다. 이는 사실상 EU 내 중국 전기차 확산을 막기 위한 정책이지만 결국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수출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서다.
|
25일 외신 등에 따르면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금지 시작 시기를 기존 2030년에서 2035년으로 5년 미루기로 결정했다. 2020년 11월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금지 일정을 기존 2035년에서 2030년으로 앞당겼다가 약 2년 만에 원상 복귀한 것이다.
미국에서도 빠른 전기차 전환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2032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승용차의 최대 67%까지 전기차로 보급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는데 이에 따른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는 주장이다.
EU가 중국의 저가 전기차들의 유입을 막기 위해 나선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다. EU가 지난 13일 중국 전기차 정부 보조금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을 두고 업계에서는 중국산 전기차에 높은 관세를 매기려는 사전작업에 돌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산 전기차 판매 확대가 EU 완성차 업체들이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프랑스 정부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아예 ‘프랑스판 IRA(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로 불리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 최종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탄소 배출량을 따져 보조금 지급 대상을 선별한다는 게 골자인데 석탄 연료 의존도가 높은 중국산 전기차 대부분이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관측된다.
전기차 대부분 수출하는 韓..돌파구는
업계에서는 보호무역주의가 심화할 경우 현대차·기아 역시 전기차 판매 전략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유럽은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최대 판매처로서 유럽 현지 전기차 수요는 대부분 수출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의 코나 EV만 체코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고 아이오닉 5·6는 모두 수출로 판매하고 있다. 기아 역시 니로 EV, EV 6, EV 9 등 주력 전기차 모두를 수출로 대응하는 중이다. 현대차와 기아 모두 유렵 현지 공장을 전기차 전용 라인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이미 밝힌 만큼, 이 전환 속도가 빨라지거나 라인이 확충될 가능성도 있다.
전기차 판매 규제가 깐깐해질 경우 대안으로 하이브리드차량(HEV)이 꼽힌다. 엔진과 모터를 모두 사용하는 HEV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교두보 역할로 주목 받는 차종이다. 내연기관보다 연비와 친환경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올 들어 8월까지 영국 HEV 시장(26만5156)이 전기차 시장(17만4443대)보다 더 크며 프랑스 HEV 시장(36만8346대) 규모 역시 전기차 시장(19만3218대) 규모를 넘어선다. 다만 HEV 역시 내연기관 차량으로 분류되는 만큼 장기적인 대안은 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EU가 중국 전기차 보조금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것은 실제로 관세를 높이겠다는 것이라기보다는 자국 보조금 확대를 위한 명분 쌓기 목적이 강하다”며 “우리나라 완성차업체들은 전기차 시장 수요를 보며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