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개입 사실 아냐" 적극 해명

자사 블로그 통해 관련 내용 설명
"언론사 인기도 적용, 1차 알고리즘 검토위 의견 따른 것"
"20여 개 요소 중 하나일 뿐 알고리즘 영향 미미"
방통위 조사 착수…"소명할 부분 적극 소명"
  • 등록 2023-07-03 오후 5:11:52

    수정 2023-07-05 오전 11:02:27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네이버가 뉴스 검색 알고리즘을 조정해 언론사 인기도 순위에 개입했다는 정치권의 의혹 제기에, 적극 해명했다.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뉴스 검색 결과는 20여 개의 다양한 알고리즘 요소로 이뤄져 있고, 이러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전체 요소는 알고리즘이 고도화되는 과정에서 계속 업데이트 되며, 특정 요소가 검색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없다”고 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문제제기한 언론사 인기도 순위는 20여 개 요소 중 하나일 뿐, 검색 결과를 크게 뒤바꿀 만큼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니라는 것이다.



네이버는 언론사 인기도 요소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1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의 의견에 따른 것이라고도 했다. 네이버는 “2018년 진행된 위원회에서 뉴스 검색 결과에 생소한 언론사가 자주 노출되는 이유는 구글을 비롯한 타 검색 회사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페이지랭크 같은 혀태의 출처 인기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었다”며 “위원회 의견에 따라 2019년 3월 사용자에게 익숙한 언론사인지 여부를 포함시키기 위해 언론사 인기도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2021년 8월 언론사 피인용 지수를 추가 도입한 것에 대해선 “A일보와 A계열 매체가 있다면 이들은 모두 같은 사이트 인기도 값을 갖는 특징이 있다”며 “이 값이 뉴스 검색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가능한 범위 내에서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자 언론사 피인용 지수를 결합한 것”이라고 했다.

네이버는 “지속적으로 외부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검토위원회를 통해 검토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해 왔으며 항상 ‘정당’ 추천을 통한 참여까지 고려해왔다”며 “특정 정치적 성향으로 알고리즘이 편항되거나 의심할 만한 요소를 도입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했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일 네이버의 뉴스 알고리즘 조정 의혹에 대해 실태 점검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측은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소명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소명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29일 발족한 ‘네이버 뉴스 제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통해서도 이번에 제기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3차 알고리즘 검토위는 한국인공지능학회,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한국정보과학회 인공지능소사이어티, KAIST 인공지능 공정성 연구센터 등 학회·기관의 추천을 받은 6인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유창동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교수가 위원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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