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신규 선박을 만드는 가격인 신조선가 지수가 역사상 최고점 수준까지 상승했다. 조선사들이 일찌감치 누적 수주 물량을 확보해 둔 덕분이다.
|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0년 인도한 17만 4천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사진=HD한국조선해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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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조선해운 시황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클락슨에 따르면 신조선가 지수는 7일(현지시간) 기준 전주 대비 0.26포인트 상승한 186.69포인트를 기록했다.
올 들어 신조선가는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지난해 말 대비 4.7% 올랐다. 이에 따라 조선업 최호황기였던 역사적 최고점 2008년 9월 191.58포인트에 근접했다.
선종별로 보면 수에즈막스와 아프라막스급 탱커와 대형-초대형 컨테이너선 신조 가격 상승이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조선사들은 이미 3~4년치 일감을 확보하면서 주요 조선사들의 도크가 꽉 찬 상태다. 이에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수주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신규 발주 선박의 가격이 선종을 가리지 않고 전반적으로 오르고 있단 분석이다.
중형(MR) 탱커선에 주력했던 HD현대미포조선은 그리스의 선사인 키오스 네비게이션(Chios Navigation)으로부터 MR 탱커 2척을 1372억원에 수주했다고 7일 공시한데 이어 이날 중동 소재 선사와도 1484억원 규모 MR 탱커 2척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중동 선사는 두바이에 본사를 둔 석유제품운반선 전문기업인 GEM으로 알려졌다.
한화오션도 공개입찰을 통해 VLCC 2척을 오만의 아샤드쉬핑(Asyad Shipping)과 1억 3000만 달러(약 1775억 원)의 계약에 합의했다.
이 외에도 한화오션이 영국 석유기업 쉘(Shell)과 하이브리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한승한 SK증권 애널리스트는 “한국과 중국 조선소를 중심으로 수주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선사들의 추가 발주 추진 계획을 감안할 때 HD한국조선해양은 수주 목표치를 초과달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