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3Q 영업익 전년比 32.5%↓…콘텐츠 투자 영향

통신 서비스 매출 지속 증가...연매출 1조 달성 청신호
  • 등록 2024-11-06 오전 9:52:14

    수정 2024-11-06 오전 10:04:02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KT(030200)스카이라이프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2.5% 감소했다. 기존에 집행한 콘텐츠 투자가 무형 자산 상각비로 이월된 영향을 받았다.

KT스카이라이프는 6일 공시를 통해 올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은 18억4700만원, 매출액은 2569억1400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장점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영업이익은 32.5% 감소하고, 매출액은 0.5% 줄어든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21억2400만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영업이익은 기 집행한 콘텐츠 투자로 무형자산상각비가 이월되며 감소했다. 매출액은 인터넷및 모바일가입자순증으로통신서비스매출 지속상승하였으나, 방송가입자가감소하며 소폭 줄었다. 올 3분기 누적 매출액은 7659억원으로, 연간 매출 1조원 수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스카이라이프 3분기 별도 영업수익은 1773억 원으로 전년 동기(1786억 원)와 비슷했고, 영업이익은 107억 원으로 전년 동기(84억 원) 대비 27% 증가했다. 현금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EBITDA는 영업수익 대비 13%인 226억 원으로 견조한 수준을 보였다.

인터넷과 모바일 가입자 순증으로 통신서비스 매출이 성장했지만 TV서비스 매출은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방송발전기금의 평탄화(비용을 연간 균등하게 나눠 반영) 효과가 반영되며 상승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3분기 플랫폼 사업의 전체 가입자 수(스카이라이프+HCN)는 578만 명으로, 전년 동기(582만 명)와 비교해 0.7% 줄었다. 판매수수료 효율화와 수익성 위주의 가입자 모집으로 신규 가입자 규모가 축소된 영향을 받았다.

콘텐츠 사업에서 ENA 채널은 분기 시청률 9위(수도권2049 채널 시청률 순위)로 톱10 순위권을 유지했다. 이는 ‘우영우’가 방영됐던 2022년 3분기와 같은 순위다. 이를 바탕으로 스카이라이프TV는 유료방송 광고시장 점유율 6.2%를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치를 갱신했다. 4분기에는 백종원이 출연하는 요리 버라이어티 ‘백종원의 레미제라블’과 고현정, 려운 주연의 드라마 ‘나미브’ 등으로 콘텐츠 사업 성과를 이끈다는 전략이다.

스카이라이프는 지난 7월 호각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아마추어 ‘AI스포츠’ 플랫폼 사업에 진출했다. ‘AI 스포츠’는 AI 무인 카메라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산하고, 앱(App) 기반으로 유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다. 스카이라이프는 AI OTT 신사업에 당사의 방송통신 노하우를 접목해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B2B, B2G 영업으로 지자체와 학교 체육시설 등에 솔루션을 구축하고 sky인터넷 결합상품을 론칭하는 등 내년 상반기 내 서비스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조일 KT스카이라이프 CFO는 “인터넷과 모바일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ENA채널의 시청률 호조로 스카이라이프TV의 광고시장 점유율도 최대치를 달성했다”며 “TPS 상품 가입자 확대와 ‘AI스포츠’ 상용화로 수익성을 개선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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