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 양 구글 클라우드 클라우드AI·산업 솔루션 부사장은 14일 아시아태평양 지역 미디어를 대상으로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구글 클라우드가 개발자, 기업을 위해 마련한 생성 AI 기술을 소개했다. 준 양 부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구글의 AI 제품 전략은 개발자, 기업 고객 등 각각의 특성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라며 “전 세계 기업이 생성형 AI를 더 쉽게 쓸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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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구글 클라우드가 소개한 대표적인 기술은 생성형 AI 앱 빌더의 ‘엔터프라이즈 서치’다. 앱 빌더는 머신러닝 기술(스킬)이 높지 않은 개발자도 구글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해 생성형 AI 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엔터프라이즈 서치를 이용하면, 고객은 내부 데이터와 구글의 검색 기술, 생성형 기반 모델을 결합해 맞춤형 챗봇이나 검색 엔진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초거대 AI ‘팜2’ 기반의 언어 모델 등 60개 이상의 파운데이션 모델에 접근할 수 있는 ‘모델 가든’도 소개했다. 이중 ‘텍스트 투 스피치’ 모델은 음성에 감정을 반영할 수 있다. 준 양 부사장은 “맥락에 따라 미안해하거나 흥분하는 등 감정 이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파운데이션 모델 활용 시 데이터 보안 우려에 대해 준 양 부사장은 “고객 데이터는 고객의 것”이라며 “인풋이든 아웃풋이든 구글은 트래킹하지도, 학습 목적으로도 사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준 양 부사장은 생성형AI 분야에서 오픈AI와 MS가 앞서나가고 있다는 인식에 대해 “생성형 AI의 근간이 되는 혁신은 다 구글에서 나왔다”며 “상용화 부분에서 편차가 있을 순 있지만, 구글을 이 영역에서 계속 리더로 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