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1년 상장법인 여성임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2246개 상장법인 전체 임원 3만 2005명 가운데 여성은 1668명으로 5.2%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4.5%)보다 0.7%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여성임원을 선임한 기업도 2246개사 중 815개(36.3%)사로 전년(33.5%) 대비 소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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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선 여가부 차관은 “민간부문에서 여성이 의사결정 직위까지 진출하는 것은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라며 “우리 기업들도 성별 다양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개선과 다양한 인식전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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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상장법인 여성임원 수는 지난 2019년 373명에서 올해 348명으로 25명이 감소했다.
특히 자산총액 2조원 이상 기업(152개)의 경우 여성 사내이사가 2019년 3명에서 올해 5명으로 2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남성 사내이사는 378명에서 416명으로 38명 늘어났다.
김 차관은 “이 기간 중 전체 사내이사 숫자가 줄어든 영향도 있다”면서 “여성 사내이사 비율은 2019년 4.4%에서 2021년 4.6%로 소폭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성 사내이사도 조금씩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업들의 성별 임원 현황 지속 발표를 통해 기업들도 인식전환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업 현장에서는 현실상 한계가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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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사 중에서는 화장품 제조기업인 클리오의 여성임원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부 발표에 따르면 클리오는 8명의 임원 중 6명이 여성으로 75.0%의 비율을 차지했다. 클리오에 이어 △솔본(5명 중 3명, 60.0%) △SM라이프디자인(5명 중 3명, 60.0%) △키이스트(7명 중 4명, 57.1%) △버킷스튜디오(6명 중 3명, 50.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산 2조원 이상 대기업 중에서는 정보기술(IT)·유통업계가 여성 임원 비율이 상위를 기록했다.
카카오가 7명의 임원 중 2명이 여성으로 28.6%를 기록해 가장 높았으며 △아모레퍼시픽(71명 중 17명, 23.9%) △CJ제일제당(99명 중 23명, 23.2%) △LG생활건강(48명 중 9명, 18.8%) △코웨이(38명 중 7명, 18.4%)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