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전기차 안전성 규제에) 지하주차장 막는단 대책은 왜 없나.”
인천 청라 대단지 아파트에서 중국산 배터리를 적용한 벤츠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종합대책을 서둘러 발표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이데일리의 단독 보도에 대해 독자들의 반응은 환영과 우려가 섞였다.
|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합동 감식.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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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뿐만 아니라 전기선박,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동화 시대에 배터리는 필수재인 만큼 안전성을 보완해 경쟁 상대인 중국 업체에 앞서 나갈 기회로 보는 시각이 있는 반면, 지하주차장이라는 폐쇄된 공간에서 이런 대형 화재가 재발할 수 있단 우려도 여전하다. 이데일리의 취재 과정에서도 정부는 이번 화재의 가장 우려 지점으로 지하주차장이라는 발생지를 꼽았다. 전기차 충전 과정에서 전기차 화재의 40%가 발생하는 만큼 충전 시설을 야외로 설치해야 한단 주장도 설득력이 없진 않다.
하지만 이번 사고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후발주자인 중국산 배터리의 불량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과거 전기차 지하주차장 화재와 달리 인천 화재는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아 화재를 키웠다. 전기차 자체의 안전성과 더불어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에 대한 점검이 동시에 요구되는 대목이다.
막연한 전기차 포비아는 과거 2년여 전 ESS 화재로 인해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중국에 넘어간 사례처럼 될 수 있다. 반대로 이번 화재를 계기로 산업계의 기술개발 노력과 더불어 정책적 보완을 통해 안전성을 경쟁력으로 삼는다면 시장을 선점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배터리 업계는 K배터리의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는 기술개발을, 완성차 업계는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강화할 방안을, 정부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소방시설 및 인프라 전반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다. 친환경과 경제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길이 전동화라면, 안전성 확보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