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플랫폼 ‘지쿠’ 운영사 지바이크는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고 27일 밝혔다. PM 서비스 종주국이자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 국내 토종 브랜드가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에 지쿠 전동킥보드가 설치돼 있다. (사진=지바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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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쿠의 미국 시장 첫 진출지는 테네시주의 도시 멤피스로 지난 18일 전동킥보드 1000대 규모로 운영을 개시했다. 오는 8월에는 라임, 버드 등 글로벌 PM 업체들의 근거지인 LA에서도 영업 허가를 받아 킥보드 1000대를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다.
지바이크는 멤피스와 LA 지역을 발판 삼아 연내 뉴욕을 비롯한 미국 전역 도시에서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 총 8000여대를 서비스한다는 목표다. 미국은 현재 200여 도시에서 PM이 운영되며 2021년 기준 연간 탑승 횟수는 1억800만건에 달한다.
미국 운영 기기에는 더 커진 바퀴를 적용해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국내에서는 PM의 최대 무게를 30㎏으로 제한하고 있어 현재 10인치인 바퀴 크기를 더 키우는 데 한계가 있다. 반면 미국은 무게 규정이 비교적 완화돼 있어 앞바퀴 크기를 12인치로 확대가 가능하다.
사업 개시 절차에도 차이가 있다. 국내에선 별다른 신고나 허가 절차 없이 사업 개시가 가능한 반면 미국은 공유 PM 사업을 허가제로 분류한다. 운영 인프라, 안전 가이드라인 등 지자체마다 요구하는 까다로운 요건을 충족하는 업체만이 해당 도시에서의 사업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공유 PM이 태동한 미국에서 한국 업체 중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돼 자부심이 크다”며 “여느 국가 못지않게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 얻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업체들 사이에서도 경쟁력을 드러내겠다”고 말했다.
제이슨 킴 지바이크 미국법인장은 “미국 서비스 출시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해 왔는데 드디어 출발점에 서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국내 브랜드 최초로 세계 최대의 시장에 진출한 만큼 한국 PM 업계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운영에 임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