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신세계가 자체 기술로 구현한 스마트 매장이 강남 한복판에 들어선다.
신세계그룹 IT서비스 회사인 신세계아이앤씨는 ‘완전 스마트 매장’ 기술 상용화를 위한 실증매장을 오는 8일 서울 코엑스 스타필드에 연다. 완전 스마트 매장은 고객이 사고 싶은 물건을 들고 나오면 계산을 포함한 모든 과정이 끝나는 매장이다. 실증매장의 경우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을 테스트하는 목적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사진=신세계아이앤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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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아이앤씨는 이 실증매장에 컴퓨터(AI) 비전, 음성 챗봇, 클라우드 포스(POS) 등의 자체 기술을 적용됐다. 특히 자율주행에 활용되는 라이다(LiDAR) 기술을 도입해 보안성을 강화하고, 1개의 QR코드로 최대 4명까지 동반 입장이 가능하게 설계해 편의성도 높였다. 라이다 기술은 소비자를 3D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어 결제 정확도를 높여준다.
또 음성 챗봇이 직원처럼 소비자와 대화하며 상품 위치, 프로모션 등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오는 11월에는 비정상 쇼핑 행위 식별, 응급상황 감지,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 판매 등의 기술을 추가로 도입한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2019년 김포 데이터센터 내에 국내 최초로 자동 결제 매장(이마트24 김포DC점)을 선보인 후 자체 기술을 고도화해 왔다. 이번 실증매장 개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완전 스마트 매장 보안성 향상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주관 사업자로 선정된 신세계아이앤씨와 이마트24, MGV보안시스템이 컨소시엄을 이뤄 참여한다.
회사 측은 “이번 사업으로 AI, 클라우드 등 리테일테크가 집약된 완전 스마트 매장 기반 기술을 국산화해 구축 비용을 낮추고, 소비자가 보다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성을 높여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