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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신세계아이앤씨가 국내에서 비대면 무인 주류 판매 시장을 연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산업통상자원부가 31일 개최한 ‘산업 융합 규제 특례 심의위원회’에서 자동판매기를 통한 비대면 주류 판매의 실증 규제 특례 승인을 받았다.
신세계아이앤씨는 키오스크와 벤딩머신을 결합한 ‘스파로스 스마트 벤딩머신’,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선반을 통해 일반 음식점을 중심으로 비대면 방식의 주류 판매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샌드박스 승인으로 전국 편의점, 슈퍼 등 50개점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소비지가 신분증과 얼굴을 대조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어야 하거나 신분증 내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불편함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신분증 도용에 따른 미성년자 주류 구입 방지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소상공인이 악성 신고로 영업 정지를 당하거나 과태료를 부과받은 일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거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정아름 신세계아이앤씨 IT서비스담당 상무는 “샌드박스 승인을 받아 편의점 등 다양한 매장에 스마트 리테일 솔루션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며 “신분증 도용 등이 우려되는 대면 주류 판매보다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기술로 미성년자의 주류 구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동시에 일손이 부족한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고, 매출 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