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연대-정부 협상 성과없이 끝나
오승석 수석부본부장을 비롯한 화물연대 실무교섭단은 10일 오전 국토해양부의 담당국장과 만나 총파업 결의에 따른 협상을 벌였지만 별다른 의견 접근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이미 여러차례 정부에 전달한 것이지만 화물연대 측의 요구사항을 정부에 다시 한 번 밝히고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면서 "그러나 검토해 보겠다는 답변 외에 특별히 돌아온 것이 없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미 파업을 결의한 상태에서 우리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전달한 이상, 물류대란을 피하기 위해 정부가 나름대로 성의있는 대책을 고민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여 아직 정부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버리지는 않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가 지난번 민생대책에서 기름값 지원문제만 언급했는데, 화물운송비 표준요율제 도입은 국민세금을 들이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인데 정부의 도입의지가 부족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터무니없이 높은 중간 브로커의 수수료만 현실화해도 일이십 퍼센트 운송료 인상효과를 볼 수 있는데도 정부와 업계는 막연하게 운송료가 오를 것이라고 짐작하며 표준요율제 도입에 부정적이라는 것이 화물연대 측의 지적이다.
한편 화물연대 본부가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지만 전북과 울산, 충남 등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운송거부가 시작돼 열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 "비조합원도 운송거부 동참 분위기"
실제로 파업결의 직전 한 운송 관련 전문지가 화물운송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90%가 넘는 화물운송 노동자가 화물연대의 운송중단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에 참여한 화물운송 노동자 중 화물연대 조합원이 아닌 사람이 무려 76.4%에 달해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에 비조합원들의 대거 참여가 예상됨을 반증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예년의 경우 파업에 참여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비조합원의 참여를 독려하거나 정상적인 운송을 방해하는 모습이었다면 이번 파업은 비조합원 가운데 상당수가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돼 어느 때보다 파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