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Z는 데이터센터 하나를 의미한다. 리전은 데이터센터가 구축된 물리적 지역 범위를 말한다. 멀티 AZ는 리전 하나에 여러 데이터센터가 포진된 개념이다. AZ 하나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AZ가 가동돼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하다.
카카오 i 클라우드는 이번에 공개한 리전에 글로벌 수준 기술력을 담은 서비스들을 대거 탑재했다고 강조했다. 멀티AZ를 비롯해, 확장성을 제공하는 ‘트랜짓 게이트웨이(TGW)’와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하는 ‘비욘드 컴퓨트 서비스(BCS)’ 등이 포함됐다. 기업 및 기관 고객들은 멀티AZ를 통해 ‘서버 자원(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DB), 스토리지’ 등을 분산 배치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들은 인공지능(AI) 개발에 특화된 서버 자원을 맞춤형으로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객체 감지, 얼굴 인식, 자연어처리(NLP), 음성 인식 등 AI 모델 개발에 필요한 서버 자원 중 ‘가속화’를 원하는 경우 최신 GPU 및 NPU를 선택해 대규모 딥러닝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영상 관련 작업도 지원한다. ‘비디오 트랜스코딩’ 인스턴스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보다 원활하게 영상 관련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화상 회의, 실시간 중계 등 비디오 파일을 변환하거나 처리하는 작업에서 최대 4K UHD 해상도에 달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이번 신규 리전 출시와 더불어 선보이는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멀티AZ와 BCS를 통해 고성능 프리미엄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겠다”며 “향후 컴퓨터 비전, AI 개발 등을 위한 고성능?고사양 특화 인스턴스를 지속 선보여, 기업 및 기관 고객이 보다 차별화된 클라우드를 활용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율적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