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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28일 전기차 공용 완속충전기 직접신청이 23일 기준 누적 1만기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역별 신청건수를 구분하면 △경기도 3360기 △서울 1081기 △인천 846기 △대구 696기 순으로 수도권 지역이 약 50%를 차지했다.
정부는 충전사업자가 설치를 선호하는 특정 지점에만 집중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고, 설치가 기피되는 연립주택 등에도 설치 확대를 위해 올해부터 이같은 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등이 원하는 충전사업자를 선정해 직접신청이 가능하도록 개선됐다.
올해 환경부는 완속충전기 6만기, 급속충전기 2000기 등 충전기 총 6만 2000기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 한국환경공단 내 ‘불편민원 신고센터’를 신규 운영해 신속하게 충전사업자가 충전기를 유지·보수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전기이륜차 보급도 ‘배터리 교체형’을 중심으로 확대한단 계획이다. 최근 배달수요 급증과 함께 이륜차 수요도 늘어남에 따라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해 올해 보조금 지급 예산이 전년보다 78% 증액됐다. 환경부는 올해 전년보다 2배 늘어난 4만대 보급을 목표로 320억원의 국비를 투입한다.
배터리를 제외한 교환형 전기이륜차를 구매하고 배터리는 공유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에도 전체 이륜차 보조금의 약 60%를 지원한다.
전기이륜차 성능과 규모에 따른 차등안도 강화된다. 합리적이고 형평성에 맞는 보조금 지원을 위해서 3륜 차량 등 기타형 전기이륜차에 대한 보조금 상한을 별도로 설정하고 향후에는 기타형 전기이륜차에 대해서 규모 ·유형에 따라서 보조금 상한을 차등 적용하는 부분까지 검토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보조금 산정 시 배터리 용량 반영 비중을 당초 40%에서 45%로 높여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긴 전기이륜차 보급을 촉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