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개별 제품이나 기술 차원에서의 표준 개발에서 차량, 충전인프라, 전력망 등을 하나로 통합하는 복합시스템의 차원에서 표준화 논의를 위해 관련 기업과 표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전기차 표준화 포럼을 발족했다.
국표원은 이번 포럼을 통해 국내 전기차 관련 업계, 기술 전문가, 표준 전문가 등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만큼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표준 수요 발굴, 표준화 과정에서의 이해관계자 이견조율 기술개발과 표준화 연계 강화, 호환성 확보, 국제표준 대응을 위한 국내 협력체계 강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 표준화 포럼’은 충전기(스마트그리드협회), 무선충전(카이스트), 전기이륜차(스마트E모빌리티협회), 배터리(전지협회), 차량(한국자동차연구원) 등 5개 분과로 구성하며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운영사무국을 맡는다.
포럼은 앞으로 초급속 충전기, 충전기 통신규약, 무선충전, 전기이륜차, 배터리, 차량 부품 등의 분야에 표준화 과제를 정해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운영사업자별로 다르게 적용해온 충전기 통신규약을 표준화해 충전 인프라의 호환성을 높인다. 충전기 통신규약이 표준화되면 충전기 제작비용을 낮추고 충전기 운영 주체가 변경되더라도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전할 수 있다. 전기차와 전력망을 양 방향으로 연결해 전기차를 단순 이동수단이 아닌 에너지저장시스템(ESS)으로 활용하기 위한 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V2G 실현을 위해서는 차량, 충전기, 전력망 등 각 요소가 표준화한 기술 방식을 적용해 호환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주차와 동시에 충전할 수 있고 주행 중에도 충전할 수 있는 차세대 충전방식인 무선충전 기술의 국제표준을 선점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무선충전 핵심기술 3종의 국제표준안을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했으며 국내 전문가의 공동 대응을 통해 2024년까지 국제표준 제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다.
그간 표준화 논의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온 편의·안전장치 등 틈새 분야에 대한 표준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부품산업 경쟁력을 높인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하면서 표준이 전기차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하고 있다”며 “포럼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소비자의 요구와 기술 발전을 선제로 표준에 반영하고 핵심기술의 국제표준을 선점함으로써 전기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