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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의 사업장에 스마트기술 도입 시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하는 사업이다. 올해 지원규모는 4400점포(일반형 4000개, 미래형 400개) 내외다.
지난해에는 신청자가 많지 않아 연말까지 10여차례 추가 모집공고를 진행했다. 반면 올해는 첫 공고에 전체 모집규모의 3배에 달하는 지원자가 신청했다.
구인난도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최저임금 상승과 인력 부족 등에 대응해 직원을 채용하는 대신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소진공은 공단의 사업홍보와 수요자 중심 사업 개편도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소진공은 전문기관에 컨설턴트를 배치해 사업 신청 시 업종에 맞는 기술을 추천하는 컨설팅 제도를 신설했다. 또 소상공인의 자부담금 납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 최초로 정부사업 분할납부가 가능한 제휴카드를 도입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이달 선정 평가를 마무리한다. 오는 6~7월에는 본격적으로 소상공인 점포에 스마트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