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7일 발간한 ‘최근 소비재 수출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총수출은 세계 6위를 기록했으나 소비재 수출은 17위에 불과했다.
|
세계 최대 소비 시장인 미국은 2위인 EU보다 1.7배 많은 소비재를 수입했으며 자동차 수입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EU는 2위 수입 시장이며 회원국인 독일(3위), 프랑스(6위), 이탈리아(7위), 네덜란드(8위) 등이 10대 수입국에 대거 포진했다. 중국은 2020년 소비재 수입이 9.0% 증가하며 세계 4위 수입국으로 부상했으나, 코로나19 봉쇄 조치 여파와 경기 침체로 인해 지난해 소비재 수입은 감소세로 전환했다.
우리나라 소비재 수출은 2021년부터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역대 최대치인 810억달러를 달성했다. 자동차 수출이 전체 소비재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친환경차의 수출 증가율이 30%를 상회하며 소비재 수출 호조세를 주도했다.
화장품 수출은 주력 시장인 중국으로의 수출이 부진해 감소세가 이어지다가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하며 다소 회복됐다. 라면·주스류 등 일부 가공 식품과 애완동물 사료, 골프 용품 등 잠재성 높은 품목들의 성장세는 지속됐다.
소비재 수출 4위 지역인 아세안 수출 역시 올 상반기에 크게 줄었다. 다만, 아세안은 자동차를 제외한 소비재 수출 상위 10대 품목 중 8개 품목의 주력 시장으로서 향후 경기 회복 시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무협은 분석했다.
김꽃별 무협 수석연구원은 “최근 소비재 수출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전체 소비재 수출 중 60%를 차지하는 자동차와 미국에 대한 의존성이 높고 중국으로의 수출은 경기 침체와 자국산 선호로 인해 부진한 만큼 잠재성이 높은 품목을 발굴하고 아세안 등 유망 시장 진출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