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7조4047억원, 영업이익은 2조4336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작년보다 12.21% 줄었고 영업이익은 77.57% 하락했다. 반도체와 가전 업황이 가라앉은 가운데 스마트폰 플래그십 신제품과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제품 중심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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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별로는 반도체 담당 DS부문의 경우 매출 16조4400억원, 영업손실은 3조7500억원으로 집계됐다. 메모리반도체는 △HBM △DDR5(더블데이트레이트 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부품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고객사 구매 문의가 접수되는 등 업황 저점 인식도 확인됐다.
시스템LSI는 주요 응용처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라인 가동률 저하 등 실적 부진이 이어졌지만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하는 등 미래 준비에서 성과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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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는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8조2200억원, 1조94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줄었다.
전장부문 자회사 하만은 매출 3조8000억원, 영업이익 4500억원을 냈다. 전장 고객사의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4Q IT 수요 회복 기대…고부가 제품 확대에 집중”
삼성전자는 4분기에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대응해 고부가 및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와 첨단공정 비중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로 평택 3기가 초기 가동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DDR5 △LPDDR5x △UFS(범용플래시저장장치) 4.0 등 신규 인터페이스 수요 증가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시장의 수요 회복세 진입이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모바일 고객사의 신제품 부품 공급 증가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파운드리도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를 위한 반도체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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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는 글로벌 TV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QLED △OLED △초대형 등과 같은 프리미엄 시장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성수기 수요 선점을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 판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Neo QLED △98형 초대형 TV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등과 같은 고부가 제품군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수익성 확보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OLED 수요 강세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은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하고 QD-OLED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하만은 전장 수주 호조가 예상되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 오디오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실적 달성을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