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운영시스템 재난재해에 취약"

[2021 국감]
77개 운영시스템 중 2개만 재해복구시스템 갖춰
박재호 의원 "데이터 관리 안일" 비판
  • 등록 2021-09-28 오전 10:31:29

    수정 2021-09-28 오전 10:31:29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경찰청 운영시스템의 상당수가 재해복구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관리에 안일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2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남구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경찰청 재해복구시스템(DRS) 구축현황’에 따르면 경찰철이 운영하는 77개 운영시스템 가운데 재해복구시스템이 구축된 건 2개(2.6%)에 불과했다.

(자료=박재호 의원실)


재해복구시스템은 일종의 ‘보조센터’ 역할을 해 자연재해나 사이버테러 등으로 시스템이 완전히 마비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으면 정해진 시간 내 완전히 복구하기가 어렵고, 일부 자료가 유실되거나 훼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찰청이 운영하는 시스템 상당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치안 행정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사회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12 신고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폴맵’은 경찰청 본청에서만 서비스가 돼 장애 시 전국 경찰청의 112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폴맵은 112의 기본이 되는 경찰 전용 지도로 사건 발생 장소, 신고 종료 등 사건정보와 관서별 관할 경계, 순찰차 정보 등이 표시되는 시스템이다.

이에 대해 경찰청은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은 대신 주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백업 데이터를 다른 장소로 분산시키지 않아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게 박재호 의원 측 지적이다.

박 의원은 “실제 장애 상황을 가정한 모의 훈련도 하지 않고 있다”며 “경찰청은 재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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