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온라인 쇼핑몰 ‘알렛츠’가 갑작스럽게 영업을 종료하면서 판매자·소비자들이 정산·환불 지연에 따른 우려를 제기하고 나섰다. 티몬·위메프(티메프) 미정산 사태 이후 이커머스 업계 전반을 둘러싼 불안이 커지는 모습이다.
| 알렛츠 측의 서비스 종료 안내문. (사진=알렛츠 홈페이지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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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알렛츠는 지난 16일 홈페이지를 통해 ‘부득이한 경영상 사정으로 8월 31일 자로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음을 안내드린다’고 공지했다. 알렛츠는 주식회사 인터스텔라가 2015년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로 가구·가전 등 생활용품을 주로 판매해 왔다.
알렛츠의 서비스 종료 공지 이후 판매자와 소비자들은 피해자 모임 오픈채팅방을 개설해 피해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입점 판매자들은 16일이 중간 정산일이었으나 지급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미정산 대금이 수백억원이 이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티메프 사태가 이커머스 업계에 영향을 미친 결과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커머스 전반에 불신이 확산하고 대형 업체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중소형 업체의 폐업 등 피해가 연쇄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인터스렐라 측은 임직원 대상 메일을 통해 “불과 2∼3일 전만 해도 어떻게든 잘 버티면서 티메프로 시작된 여러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며 “최근 논의됐던 마지막 투자유치가 8월 15일 최종 불발되면서 더 이상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티메프 사태로 인한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불신이 투자 유치에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