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집계는 7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체크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1위는 ‘우리 NU오하쳌(오늘하루체크)’이다. 2022년 3분기 출시 후 줄곧 5위권 안에 머무르다가 올 3분기 처음으로 정상에 올랐다. 대중교통, 통신, 커피, 간편결제 등을 비롯해 온라인 쇼핑, 안경·렌즈, 배달, OTT, 공연티켓 등에서 할인을 제공한다.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다이노탱과의 협업으로 체크카드 주 사용층에게 사랑 받고 있다.
2위는 ‘KB국민 노리2 체크카드(KB Pay)’다. 간편결제·일상으로 나눠 할인받을 수 있다. 커피, 앱스토어, 공연, 올리브영·미용실, 편의점, OTT, 배달, 통신, 영화 등 다양한 일상 영역에서 할인을 제공한다. KB Pay로 결제 시 일상 할인과 중복, 2%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4위는 ‘신한카드 Deep Dream 체크’다. 전월실적 없이 모든가맹점에서 0.2%가 적립되며 전월실적 충족 시 자주 가는 DREAM 영역에서 최대 5배(1.0%)까지 적립된다.
7위는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 EVERY CHECK’로 전월실적, 적립 한도 없이 0.2% 적립, 전월실적에 따라 최대 3000원 추가 적립되고 4대 일상영역 중 한 곳에서 1만원 적립을 받을 수 있다. 8위는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로 연회비 5000원에 국내, 해외 각각 월 최대 1만점까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9위는 산리오캐릭터즈 플레이트로 인기를 끌고 있는 ‘신한카드 플리 체크(산리오캐릭터즈)’가, 10위는 알뜰교통 마일리지 적립과 함께 대중교통, 쇼핑, 영화, 편의점, 커피, 간편결제, 인천공항라운지 등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 알뜰교통카드 COOKIE CHECK’가 차지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대비 주 사용 연령층이 낮은 편이어서, 전월실적 등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다”며 “트렌디한 주요 혜택처, 주 사용층에 어필할 수 있는 플레이트 디자인도 체크카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