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악화로 해운업계가 사상 최대 어려움에 처했는데 제대로 입찰과정을 알리지 않고, 국내 선사에게 배타적인 일본의 해운업체에게 물량을 넘겨줬다는 이유에서다.
14일 해운업계 따르면 한국전력공사 산하의 서부발전이 지난 13일 일본 해운선사인 카와사키기선(K-Line)과 발전용 석탄(일반탄)수송의 연속 항해용선 계약(CVC)을 체결했다.
서부발전이 일본선사와 수송계약을 체결한 계약기간은 내년 1분기부터 10년간이다. 17만톤(DWT)급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1척을 투입해 호주나 남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등에서 한국으로 일반탄을 수송한다.
서부발전이 일본선사인 카와사키기선과 장기수송 계약을 맺는 것은 이번이 3번째.
일본선사인 상선미츠이(MOL)과 일본우선(NYK)와도 여러 건의 장기수송계약을 체결했다.
이들 3건의 수송계약물량은 약 400만톤으로 5000만달러를 웃도는 규모이다.
서부발전은 이외에도 일본선사인 상선미츠이와 17만톤급 벌크선 2척에 대해 각각 장기수송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일본 최대선사인 일본우선과도 지난 2007년 4월 이후 5년간의 장기수송계약을 체결하는 등 대부분의 수송물량을 일본선사에게 내주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선주협회 측은 "금융대란으로 인해 1달러가 아쉬운 판국에 우리나라 대표적인 공기업이 일본선사들과 대놓고 장기수송계약을 잇따라 체결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지겠다"고 말했다.
협회는 "가격이나 선대 안정성 등에서 국내 선사들이 뒤지지 않는다"며 정부에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그러나 서부발전 측은 "공개입찰을 통해 가격이 가장 낮은 곳을 선정했다"면서 "일본 선사와 계약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공개입찰에 국내 몇몇 해운사가 참여했지만 가격경쟁력에서 밀렸다는 설명이다.
서부발전은 이번 국제입찰을 통한 계약체결로 국내선사가 제시한 운임 대비 총 계약기간 동안 약 650억원의 원가절감 효과가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한편, 일본 전력회사들은 발전용 석탄수송시 거의 100%를 자국선사와 장기수송계약을 체결하면서 국내 선사들이 참여할 기회가 막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