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기업 애자일소다는 광주은행의 실시간 마케팅 시스템(RIMS) 구축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초개인화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로 내년 7월 완료된다. 이를 통해 광주은행은 다양한 채널로 유입된 고객 행동 정보를 분석, 개개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겠다는 계획이다.
| 광주은행 전경 (사진=애자일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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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상품을 추천한 뒤 모니터링을 거쳐 효과를 분석, 재반영한다는 게 기존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과 차별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애자일소다는 이번 프로젝트에 초개인화 솔루션 ‘트윈스토리’를 활용한다. 트윈스토리는 옴니 채널 고객 여정 데이터와 고객 프로파일 정보를 벡터화(AI가 읽을 수 있도록 AI 알고리즘에 특화된 숫자 표현으로 전환하는 것)해 추천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정확도 높은 추천 서비스를 구현한다. 애자일소다는 올해 가트너가 발표한 ‘쿨벤더 AI 핵심 기술 부문’에 아시아 기업 최초로 선정된 바 있다.
최대우 애자일소다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시켜 향후 업무 전반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초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달호 광주은행 부행장은 “지방은행 최초로 AI 기반 실시간 마케팅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디지털 금융환경에 발맞춰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