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분석회사 시리움에 따르면 이날 주요 공항과 항공사들이 전산 시스템을 상당 부분 복구해 서비스를 재개했음에도 전 세계 항공편 1848편이 취소됐다. 사태가 시작된 첫 날인 19일(현지시간)엔 전 세계에서 운항 예정이던 11만 편의 상업 항공편의 4% 이상에 해당하는 5100여편이 취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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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새벽 뉴욕 맨해튼에 있는 타임스스퀘어의 대형 전광판이 ‘죽음의 블루스크린’(BSOD·Blue Screen Of Death)을 보여주는가 하면, 개막을 한 주 앞둔 2024 파리 올림픽도 이번 사태로 IT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전 세계가 대혼란 겪은 가운데 MS는 자사 윈도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의 1% 미만이 이번 사태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가 MS OS와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이날 MS 블로그에 따르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는 전체 윈도 기기의 1% 미만인 850만대의 윈도 기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MS는 “그 비율은 작았지만, 광범위한 경제적·사회적 충격은 주요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사용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고객사는 2만9000곳이 넘으며, 미국 경제 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 중 절반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사이버 보안 업체 위드시큐어의 최고연구책임자(CRO) 미코 히포넨은 “수천만대 컴퓨터를 일일이 사람의 손으로 고쳐야 할 것”이라면서 “최고경영자(CEO)의 노트북이나 컴퓨터 같은 핵심 기기들은 이미 복구됐겠지만 평직원의 기기들은 고칠 사람이 올 때까지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선 해당 생태계의 지나친 상호 연결성을 지적한다. 조지타운대 맥도너프 경영대학원 교환 연구위원 마셜 럭스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상당히 큰 회사인 것은 사실이나 전 세계를 마비시킨다는 놀라운 일”이라면서 “이번 사태는 ‘모든 것의 상호 연결성’과 이 같은 집중화에 따르는 위험을 보여준다”고 말했다.